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 삼각형으로 배우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1
정완상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과 수학의 융합에 대한 개념을 심어주는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는 8차교육개정으로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학생이나 부모님들에게 큰도움을 주는 책이 아닌가가 싶다.

융합교육이 무엇인지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던 나도 이책을 통해 수학을공부하면서 과학을 연결 하나를 배우면 그것을 왜 배웠으며 그것의 쓰임은 어떻게 쓰이는지 사고의 폭을 넓히게 하였다.과학을 이해하는데는 수학이 절대적으로 따라 붙으므로써 과학의 법칙이 수많은 수학적 개념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게 된것 같다.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의 앞부분은 속력의 개념을 중반부와 후반부는 삼각형의 닮은 이론을 이용하여 경사면을 따라 내려오는 물체의 운동과 낙하운동 포물선의 운동 진자의 운동을 다루웠습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영재소년 자모스는 르네상스말기 이탈리아 과학자 갈릴레이의 초대로 파사왕국을 방문 동갑인 레이왕과 그의어머니 소피아.투덜거리는 마법사 매직스를 만나면서 수학과 과학을 연결 어려운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모험담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낙하법칙을 알기위해 평균속력과 순간속력의 개념을 설명하였고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스토리화 시켜 토론까지 벌이는 과정에서 속력이란 이런것이구나라는 개념을 심어주었습니다.요즘학교에서 요구하는 문제의 해답을 찾기위해서는 아이들이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하는 개념서가 아니였나싶습니다.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수학과 과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시켜주었으며 실제로 속력을 측정하는 무인카메라의 속력측정방법과 경사면에의해 속력이 다름을 과학과 수학은 재미없다라는 편견을 깨부쉬게 만든 책이였습니다.

어렵다라는 과학과 수학 개념과 원리이해를 위해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는 아이들의 학습에 많은 도움을 주리라는 생각이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