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 아이들 - 조재도 3부작 청소년 소설 작은숲 청소년 3
조재도 지음, 김호민 그림 / 작은숲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재도의 3부작 청소년소설 불량아이들..

 

이책을 읽기전 중학생이된 우리아들에게 먼저 읽어 보라고 권유를 했었다.

초등과 달리 사춘기를 대부분을 겪고 있을 아이들의 생각이나 친구간의 관계 그리고

선행을 보인 아이들이 있음 그늘을 보는 아이들이 있기에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보면서

자기만의 주관적인 입장을 가져보기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그런데  이책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했던 책의 내용이 아님을 진짜 불량스런 아이들의 행동과 그들만의 언어가 그리고 청소년인 학생의 신분으로서는 하지 말아야하는 행동을 거침없이 하는것을 보고 정말 이런 아이들이 같은 반 같은 학년에 실제로 존재할까 라는 의구심과 머리를 띵하게 얻어 맞은 느낌 마저 들었다.

 안평대는 시골에서 6학년때 전학을 온 아이다.

명문중학교에 입학을 하고 싶었지만 입시제도의 변화로 양아치학교인 증진중학교로 전학을 한 평대는 얼굴이 길어 말대가리라는 별명을 가진 마두배와 교회 골수분자인 김희남과 친구가 된다 그중 마두배하고는 말도 잘통하고 생각도 비슷하여 친하게 지낸다.

하지만 이들은 학생으로서 지켜야할 법규란 어기는 것을 취미로 삼은듯 몰래담배피우기, 야동보기를 넘어 포르노보기 그리고 여지친구와의 신체접촉등 읽는내내 불편함을 감출수없게 거친행동들을 일삼았다.

학업에 열중하고 미래를 꿈꾸어야할 아이들이 어른들의 무관심으로 인해 삐뚤어져가는건 아닌지 하는 안타까운 생각도 든다.

 이책을 읽으면서 또하나 안타깝고 분노마저 느끼게 하는 미친개선생님의 아이들 체벌문제

수학문제틀린대로 체벌을 가하는 선생님을 보고 아이들을 바르게 이끄는 선생님이기보다는 아이들을 구렁텅이로 처박아 버리고 설수없는 인간으로 만드는게 목적이 아난가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때문에요즘 학교에서는 학생들 통제가 어렵다는 말도 들었다.하지만 미친개 선생님의 체벌은 아이들을 훈육하기보다는감정이 있는 매질임에는 틀림없어보였다. 두배가 얼마나 마음속 분노를 안고 있었음 집으로 찾아가 쥐약을 탈 생각까지 했겠는가.한번쯤은 생각해볼 문제이다.

그리고 공부를 잘해 국제중학교에 입학했지만 경쟁의 위기속에 우울증을 앓게된 문권을 보면서 입시제도라는 틀에 갖혀 다람쥐 쳇바퀴도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우리아이들의 슬픈 현실또한 가슴이 뭉클하고 짠함이 전해졌다.

이책은 끝은 아직 나지 않았다.

3부작중 2부작으로 다음편애기로 이야기는 계속 전해진다.

글중 마음불편한 아이들의 행동과 이야기가 있었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아이들의

현재를 볼수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