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쓰기 우리 고전 : 선녀와 나무꾼 외 - 양난영 선생님과 함께 하는 양난영 선생님과 함께 하는 독후감 쓰기 우리 고전
양난영 독후지도, 책글놀이 지음, 나무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난영 선생님과 함께 하는 독후감 쓰기 우리고전 선녀와 나무꾼 외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독서만큼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른들도 부담스러워하는 쓰기가 아이들에게 당연히 어렵겠지요~ 우리아이에게 좋은 글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서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좋은 책이 나왔네요` 바로 양난영선생님이 만드신 우리 고전을 읽고 독후활동하는 책이랍니다. 차근차근 독후활동연습을 위해서 독서활동에 대한 조언도 들어있어요~ * 독서 전 활동 책 제목과 표지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상상해보기. 책 표지와 뒤표지에 이쓴 글을 읽은 다음 차례도 순서대로 읽어보기. 책을 펼쳐 그림만 쭉 보면서 책 내용을 상상해보기. * 독서 중 활동 재미있는 장면이나 중요한 장면이 나올 때마다 포스트잇을 붙여요. 두 번째 읽을 때는 포스트잇이 붙어 있는 부분만 골라서 내용을 엮어 보아요. 그 중 인상 깊은 장면을 세 가지 정도 골라 보아요. 감동을 받거나 새롭게 알 게 된 사실등은 다른 색깔로 포스트잇을 붙여요. * 독서 후 활동 우리가 늘 독후활동하는 것들이 다양하게 있답니다. 명장면 따라 그리기, 순서대로 중요장면 정해서 그리거나 글로 써보기, 등장인물 소개하기,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다른 사람에게 책 추천해보기, 마인드 맵 그려보기, 상상력으로 뒷 이야기 펼쳐보기, 마음에 드는 구절써보고 내 생각도 덧 붙이기 등등 해보는 거랍니다. 특히도 고전 옛이야기는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는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되는 독후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고전으로 하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책 한권에는 '선녀와 나무꾼'과 '소금을 만드는 맷돌 ' 이렇게 두 가지 이야기가 있어요~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책 뒷편에 있는 독후활동을 그대로 하면 되죠~ 엄마와 함께 하는 독후활동에는 첫 째 단계가 내용확인하기 단계랍니다. 차근차근 아이와 책의 내용을 정리하다보면 책의 어떤 부분이 주요 줄거리인지 스스로 알아갈 수 있게 되어 있네요. 다음은 생각 나누기랍니다. 본인의 생각으로 이야기속에서 일어난 일들을 재해석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신나게 활동하기 단계로 책 읽고 난 후 하고 싶은 독후활동을 하는 것죠. 선녀와 나무꾼을 읽고는 나무꾼은 어떤 일기를 썼을까? 와 가장 기억에 남는 명장면 그리기가 제시되어 있어요~ 아이들과 즐거운 독후활동하기에 너무 좋은 책을 만나서 기뻤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