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인간
KBS 공부하는 인간 제작팀 지음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KBS에서 다큐로 하는 '공부하는 인간'을 관심있게 보았다.

그리고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호모 아카데미쿠스~~

왜 이 단어가 가슴 설레게 하는지~

책좋아하고 뭔가 계속 배우는 걸 열망하는 나로서는 정말 궁금해지는 책이다.

전 세계사람들의 공부에 대한 열기을 담아낸 책이면서 현재 우리나라교육열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아이를 키우기 전에는 우리나라 엄마들은 왜이리 교육에 목숨걸고 그 비싼 사교육에 매달릴까 생각했지만 내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순간 나의 사고도 완전히 바뀌고 있음을 느꼈다.

내가 가만히 있어도 주변의 분위기를 그냥 넘기기에는 너무 힘들다.

그런 공부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일본에 엄청난 입시전쟁으로 치열한 공부전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들...

특히 동양인들이 공부에 대한 갈망은 공동체적이라는 사실에 새삼 내가 나의 공부목표를 정했던 고딩 시절이 떠올랐다.

나 자신도 나보다는 엄마를 위해 공부목표를 삼았던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제작팀이 세계의 공부강국들을 탐방하면서 동양인의 공부목표는 가족을 위한 공부, 사회를 위한 공부, 국가를 위한 공부라고 설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보다는 집단, 독립성보다는 관계성을 중요하게 하고 아이큐보다 학업성취에 강한 영향을 주는 '동기'를 꼽는 동양사람들의 풍토를 보여준다.

반면, 서양인들은 튀는 것을 좋아하고 , 자녀들에게 당근을 주며 공부시키며, 아이큐를 믿고 자신의 재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각 문화권마다 공부에 대한 정의가 다르고, 목적이 다르고, 그 방식도 다르다는 사실...

그 이유는 그 사회의 문화와 역사, 생활방식, 사고습관등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영향을 주는 것이 가장 크다고 하겠다.

공부에서 세계최강의 자리를 지키는 유대인들의 공부법도 흥미로웠다.

아이가 조금 더 커서 진정한 공부의 의미를 물을때 함께 다시 한번 정독하며 읽어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