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너희만 먹는 거야? - 식량 이상한 지구 여행 2
장성익 지음, 송하완 그림 / 풀빛미디어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는 이야기~

우리가 살면서 가장 중요한 일중에 으뜸이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은 우리의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요.

먹거리는 왜 소중할까? , 먹거리와 농업은 어떻게 바뀌어 왔을까? ,현대 먹거리와 농업의 특징은 무엇일까?, 녹색혁명, 유전자 조작 먹거리, 넘치는 식량, 굶는 사람들, 식량위기, 현대 축산업, 좋은 먹거리란?, 먹거리와 세상을 바꾸는 길은 무엇일까?의 주제들이 쭉 이어져 있답니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정말 책에서 손을 떼지 못하겠더라구요~

식량을 자급자족할 수없는 요즈음 하나의 먹거리에 푸드 마일이 엄청 길어졌다는 사실..

정말 아토피로 고생하는 엄마의 입장에서 이러한 현실에 푸드 마일이 긴 음식들을 먹고 싶지 않다는 강한 생각이 들었답니다.

하지만 이미 세계의 주요곡물인 밀, 쌀, 옥수수는 다국적기업들이 이미 점령하고 3개 곡물 메이저, 5대 곡물 메이저라는 식으로 독점하고 있어요~

우리의 먹거리에서 푸드 마일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어졌다는 사실들,,

그리고 유전자 조작 먹거리들 GMO..

사람들이 먹었을때 알레르기, 암, 독성 중독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환경에도 혼란과 피해를 주며, 농약의 악순환을 격게 되는 이런 나쁜 유전자 조작 먹거리들,,

세계의 한쪽에서는 넘치는 먹거리로 비만의 문제로 고생하고 , 또 한쪽에서는 먹을 거리가 없어서 굶어죽어가는 사람들..

당장 우리 가족의 먹거리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모든 사람들의 먹거리 네트워크의 문제~

'먹거리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싶어지는 많은 생각을 하고, 문제점들을 다시금 꼬집어서 나의 행동을 고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음식을 만든는 주부의 입장에서도 소중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아이들도 읽어주고 주변에 엄마들에게도 전하고 싶은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