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많이 읽는 우리 아이, 공부는 왜 못할까
김순옥 지음 / 꽃숨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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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책을 많이 읽어도 정말 자기것이 되지 않으면 아무소용없으리라~~

엄마들이 바라는 아이들의 독서는 책 안의 내용을 100%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자신의 생각도 말할 수 있고, 글도 잘쓰기를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엄마들이 독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서 아무리 많은 책을 읽게 해주고 실제 많은 책을 읽는 고학년 아이들에게 뜻밖의 문제점이 발견된다.

이 책을 쓴 김순옥선생님은 오랜 독서지도 교육 강사선생님으로 올바른 독서방법과 글쓰기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아이들에게 독서의 진정한 즐거움을 알게 하기 위해서는 저자는 독서의 4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기초적 읽기 단계'로 글의 내용보다 글자를 보고 소리를 낼 수 있는 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는 엄마의 책읽기가 꼭 필요하다.

둘째는 '의미를 깨닫는 단계'로 초등학교 저학년에 해당하는 시기로 책 속의 이야기나 상황을 이해하고 책 속의 인물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잘 보내면 슬슬 책의 재미를 알아가는 시기이기도 하다.

셋째는 '추론하기 단계'이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현재와 원인, 추론을 할 수 있는 단계로 자신이라면 ,,상상도 할 수 있어서 자연스럽게 논리적 사고력이 키워지는 단계이다.

마지막은 '통합적 읽기의 단계'이다. 책을 나름대로 분석하고 전에 읽은 책과 비교하며, 자신만의 해석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단계이다.

과연 우리아이는 저절로 이시기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고민되는 부분이다.

정말 꾸준한 연습이 없으면 안 될껏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 고민을 꼬집어서 실제 예를 들어 보여주고 있는 책이었다.

아이들의 일기쓰기, 생활문, 편지, 독서감상문,설명문, 관찰기록문, 토론, 논술문, 동시, 동화까지~~

아이와 함께 어떻게 각 각의 글을 쓸때 주의할 점과 연습할 점, 글을 쓸때 필요한 포인트까지 꼼꼼하게 보여주고 있다.

아이들과 글쓰기를 연습하고 싶은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도우미책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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