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물량공세 - 스탠퍼드대 디스쿨의 조직 창의성 증폭의 과학
제러미 어틀리.페리 클레이반 지음, 이지연 옮김 / 리더스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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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걸맞는 책의 두께에 시간도 없는데 언제 다 읽나..하고 걱정을 먼저 했었는데,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가 담겨 있어서 이렇게 두꺼운 것일까 하는 쪽으로 생각을 고쳐먹었더니 걱정보다 기대가 더 커져서 즐거운 마음으로 읽었다.

거대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 멘토이자 조직 창의성의 대가 제러미 어틀리와 기업가적 혁신과 창의성의 요람이라 불리는 스탠퍼드대 디스쿨의 창립교수 페리 클레이반이 조직 내 아이디어 생산략을 늘려 위기를 돌파하고 시장에서 경쟁자들과 압도적 격차를 내는 혁신의 방법론을 '아이디어플로'라는 지표를 통해 설명하면서 어떻게 비지니스 세계에서 '아이디어'로 승리자가 될 수 있는지를 담아낸 책이다.

내향인들을 고려해서 그들의 생각까지도 끌어내기 위해 아이디어 제출 전에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시간을 미리 공지하라는 내용도 인상적이었고, 시장조사(수요파악)에 대해 실제로 '넷플릭스' 창업주가 시도해본 방법에 대한 에피소드나 설문조사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실제 소비자의 행동_ 내돈내산으로 이어지는지 등등_을 확실하게 관찰한 후 사업에 대한 투자 계획을 세워야한다는 내용도 재밌게 읽었다.

'파타고니아'나 '아마존'같은 익숙한 기업이 어떻게 지금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는지 뒷이야기 하듯, 숨겨진 이야기 하듯 예를 들어 설명해주는 것이 재미있었다. 성공한 이야기 뿐 아니라 어떤 것을 놓쳐서 망할 뻔 했다는 이야기, 실제로 망한 회사 이야기까지도 담겨있고 구체적인 사례들이 제시되어 있어 저자가 말하는 문제 해결방법, 아이디어 생성 방법이 더 설득이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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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번역서라서 우리나라 사람의 이야기나 기업은 당연히 없을 듯해서 조금 아쉽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걸 예상 했다는 듯이 떡하니 '매니미' 의 송주연 창업주 이야기도 있어서 반갑기도 하고 어쩐지 조금 신나는 마음까지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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