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지 않을 이야기 - 팬데믹 테마 소설집 아르테 S 7
조수경 외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읽은 책 중에 가장 시의성 있는 작품이었다. 2020년쯤 되면 공기가 나빠져도 과학의 힘으로 인간은 안전하고 쾌적하게 돔도시에셔 살겠지란 해본 적이 있어도 2020년에 전염병으로 고생해야하고, 무엇보다 인간이 (무적의 과학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었으니까) 불안한 일상을 보내야한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기에 지금 상황이 때로는 실감이 안나기도 한다. 두려워하면서 게으르게 대처하기도 했다. 내가 아니고, 내 가족이 아니면 그저 숫자로 인식하면서 적당히 외면하면서 살고 있기도 하다.

#그토록푸른 #특별재난지역 이 두 작품을 읽으면서 마음이 쿵하고 여러번 내려 앉았다. 바이러스는 몸의 면역력이 취약한 사람에게만 치명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 속 가장 약한 존재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남기고 있었다. 이 부분은 넓게 보면 뒤에 나오는 #두 작품꺄지 적용될 수 있을 것 같다.

'그토록 푸른'은 그 이야기를 너무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었다.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주소와 이름, 주문 내역을 확인한다. 그들의 일상이 나에게 과분한 소비로 다가올 때, 노력하지 않은 것도 아닌데, 어쩌다가 이렇게 되어버렸는지 원인을 찾기도 전에 먼저 당장의 눈앞의 해결책올 찾아야 하는 순간들이 생생해서 아팠다.

'특별 재난 지역'은 청도에 사는 한 여성은 아픈 아버지가 대남 병원에 있었는데. 코로나로 아버지의 임종도 곁에서 보지 못했다. 그저 여성으로 길러져 주어진 몫이라 생각하고 아버지를 부양하고, 자식을 돌보고 열심히 살았는데 딸은 나로 인해 상처받았다며 나를 외면하고 아들은 자신이 책임지지 못할 딸만 남겨두고 연락조차 드물고 그저 엄마가 그리웠을 손녀가 디지털 성범죄의 피해자가 되었음을 알게 된다.

이 역시 가장 취약한 부분부터 공격하면서, 급속도로 퍼지는 바이러스의 특성을 잘 표현했다고 생각했다. 숫자 너머의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숫자 뒤 사람들도 자신에게 이런 일이 올 것이라고 생각이나 했올까. 그저 일상을 살았을 뿐인뎨 말이다.

박서련 작가의 #두 는 여기에 쓰기도 싫은 신안 초등교사 성폭행 사건이 떠올랐다. 긴장하고 조마조마해 하며 읽었다. 집단에 속하지 못하는 가장 연약한 대상은 언제나 한 개인으로 존재하고 위협 받는다. 개인들이 서로를 아파하고 함께하고 연대할 때 두 집단이 팽팽한 힘으로 마주할 수는 없어도 부딪혀는 볼 수 있지 않을까하며 연대의 힘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됐다.

마지막 '쓰지 않을 이야기'는 오랜 기간 가족과 헤어져 살다가 전염병으로 인해 아빠가 집으로 돌아오면서 스스로 잊고 있거나 잊고자 했던 이야기들을 하나씩 떠올린다. '나'는 글을 쓰는 사람으로 그동안 아프고 힘겨울 때는 스스로가 쓴 소설 속에서 미워하는 사람들을 죽였다. 쉽게 읽었는데 좀 어렵게 느껴졌다. 뒤의 작품해설올 보고 잃은 뒤에 의미를 알게 된 것들. 진짜 우리가 들어야 할 이야기는 쓰지 않을 이야기라 취급되었던 일상이었나보다 하고 짐작만 해보았다.

_
2020년을 예측하고 분석한 그 어떤 책보다 2020년을 잘 담아낸 글들이었다고 생각한다. 2020년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보라고 말하고 싶다.
_


#쓰지않을이야기 #팬뎨믹 #테마소설집
#조수경 #김유담#박서련 #송지현
#아르테s#테마소설집#소설#한국소설#페미니즘#단편소설#신간#소설추천#서평#리뷰#연대#여성#여성작가#베스트셀러#책스타그램#북스타그램#책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