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여행 3호 - 고대 1 - 통일제국의 등장 1,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감돌 세계사여행 3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돌역사교실] 세계를 보는 눈을 길러주는 세계 문화 탐험 프로그램

세계사 여행 - 세계지리 3 - 고대1 : 통일제국의 등장1





7월부터 시작해서 매달 감돌역사교실 세계사여행으로 세계사의 흐름과 역사를 익히고,

세계지리에 대해 익히고 있어요.




어느덧 3달이 지나 이번달에는 3권 고대 부분 중 '통일제국의 등장1'을 학습하게 되었답니다.


감돌역사교실은 동서양 세계 문화사의 흐름을 정리하여 지도와 함께 공부하는 시공사 세계사 학습 할 수 있어요.

초등고학년들에게 필요한 세계역사를 이해시켜주며, 역사 논술까지 완성시켜주는 워크지예요. 




3호에서는 다루고 있는 내용은

1차시는 오리엔트 문명, 2차시는 에게 무명, 3차시는 그리스 문명, 4차시는 페르시아 제국에 대한 내용이예요.


어렵다고 느낄 때도 있지만 이번 3권의 문제를 풀어나갈 때는 2권에서 학습했던 내용을 떠올리며,

빈칸을 채워 나가기도 하더라구요.


오늘은 1차시 오리엔트 문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해 보았어요. 

학습목표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병을 일군 나라들을 알고, 각 나라들의 문화재를 통해 그 특성을 이해하며,

오리엔트 지역이 어디를 뜻하는지 알며, 오리엔트 문명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1차시 1- 바빌로니아 왕국]


기원전 1800년경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바빌노니아 왕국이 수메르 문명에 이어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두 번째 주인공이 되어 번영을 누렸습니다.


이번 학습코너에서는 '고바빌로니아 왕국의 함 무라비 왕', '신바빌로니아 왕국의 '네부카드네자르 2세'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어요.

아이가 문제푸는 내용을 보니, 저도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스물스물 올라오네요.  




함무라비 법전을 보고 물음에 답하기, 신바빌로니아 왕국의 문화재들에 대한 문제가 나와 있어요.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등장하는 세계사 이지만 그래도 하기 싫다는 말 없이 설명글 모두 읽고 문제도 꼼꼼하게 풀어나갑니다. 



[1차시 2- 히타이트 왕국]


기원전 2000년경 아나톨리아 고원에 정착한 히타이트인은 기원전 1400년경 철제 무기를 앞세우고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여 메소포타미아의 강자로 떠올랐습니다.


이번 코너에서는 '독일 고고학자 루우샨의 히타이트의 수도 하투샤 발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히타이트가 멸망한 뒤 4,5천년 동안 사람이 살았던 흔적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황폐해졌으며,

터키의 수도 앙카라에서 동쪽으로 200km 떨어진 지역의 보가즈쾨이라는 마을이 히타이트 수도

하투샤로 확인되었다고 해요. 




지도에서 히타이트의 영역을 찾고, 히타이트의 수도를 산 위에 정한 이유와, 왕궁을 신전보다 더 높게 지었는지 등에 

대한 문제들을 풀어보았어요. 지도와 사진자료등이 담겨있어 문제를 이해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1차시 3- 페니키와 헤브라이]


기원전 1000년경 지중해 교역을 주도한 페니키아와 이스라엘 왕국을 세우고 유일신을 창시한 헤브라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되어 있어요. 


이번 코너에서는 '페니키아인의 알파벳 발명', '헤브라이인의 유대교'에 대한 학습내용을 담고 있어요. 



페니키아인들이 활동했던 곳들을 지도로 찾아보고, 기원전 1800년경부터 메소포나미아를 떠돌던 헤브라이인들이

어떻게 기원전 1000년경 가나안 땅에 나라를 세웠는지에 대한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간혹 문제를 풀다 답을 모르겠다고 말할때는 답지를 참고했어요.

세계사에 대한 정보가 워낙 광범위한데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어 답지의 도움을 받아야 제대로 이해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1차시 4- 오리엔트 문명]


서아시아 지방 일대의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을 합쳐 오리엔트 문명이라부릅니다.

오리엔트 문명이 무엇인지에 대한 학습을 했으며, 이번 코너에서는 

각각의 주어진 문제를 풀며 각 나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였어요. 



메소포나미아 문명의 고대 도시들과 현재 그곳이 어느나라에 있는지 찾아보고,

오리엔크가 무슨 뜻인지에 대해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1차시 마무리 단계 '역사상상력업'에서는 오리엔트 문명의 주인공들 각 나라의 영역을 표시하고 이름을 적어보았어요.


감돌역사교실 세계사 여행하면서 저희 아이는 세계지도 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세계에는 많은 나라가 있지만 그중에서는 아는 나라보다 모르는 나라들이 더 많은데..

고대 역사가 시작된 이곳은 잘 알지 못했던 나라라 그런지 그 위치가 세계지도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한번씩 확인을 하더라구요.



처음엔 어렵다고 투덜대더니 이제 익숙해졌는지 조금씩 이해하는 범위가 넓어가고 있네요.

감돌역사교실 워크지 풀면서 세계사 흐름이해하고 세계사 학습하니..

세계사에 대한 재미를 조금씩 붙어가게 되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