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맵 STARTUP MAP - 고객가치 중심 아이템 발굴부터 돈 버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까지!
이경식 지음 / ceomaker(씨이오메이커)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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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개발 < 기술 상용화 스타트업 맵

[서평] STARTUP MAP 스타트업 맵 (고객가치 중심 아이템 발굴부터 돈 버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까지!)(이경식, 씨이오메이커, 2019.11.11.)

 

저자 이경식 씨는 삼성전자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이다. 개발 엔지니어에서 상품기획자로 변신한 그는 모니터와 TV에서 세계 최고의 제품을 런칭하였다. 현재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한 걸음 더욱 도약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상품기획에서 기존의 틀을 깨는 건 정말 쉽지 않다. 2006년 이경식 저자가 탄생시킨 게 바로 보르도 TV’. 이경식 저자는 축구 선수들인 박지성, 손흥민, 이강인 선수들의 특징을 분석해 어떻게 전 세계적인 선수가 될 수 있었는지 알아봤다. 축구 선수들이 10년 세대간 차이를 통해 보여주는 모습은 기업의 전략 추구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경식 저자는 우선 인류가 어떻게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 고찰한다. 이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들의 디지털 네이티브 욜로족 코스파족 싱글족 등 특징을 살펴본다. 그들이 고객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그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여정지도로 관찰한다. 고객들이 불편해 하는 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어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 사업모델을 발굴한다. 마지막으로 창업을 이해하고 어떤 절차로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세대 간 차이가 결국 고객 니즈 알려준다

 

시대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건 5천만 사용자가 만들어지는 데 얼마나 걸렸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전화는 75, 라디오는 38, TV14년이 걸렸다. 인터넷은 4년인데 반해 앵그리 버드 게임은 35일 만에 5천만 명의 사용자를 만들어냈다. 세상이 바뀌었다. 여기서 중요한 건 특허권이다. 전화기나 라디오, TV의 역사를 보면 기술특허를 속히 얻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기술개발보다 기술 상용화가 훨씬 더 중요한 셈이다.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기보다는 현재를 즐기는, 그래서 일상 자체를 놀이나 게임처럼 인식하여 지루하고 따분한 일보다는 도전적이고 재미있는 일에 더 적극적으로 몰입하는 특성을 보이는 것 또한 이전 세대와는 다른 모습이다.”(99)

 

STARTUP MAP 스타트업 맵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고객들도 자신들이 뭘 원하는지 잘 모른다는 점이었다. 그래서 이경식 저자는 영업사원들이 고객들과 어떤 얘기들을 나누는지 살펴봤다. 제조사 차원에서 고객들의 니즈를 어떻게 만족시킬까 보다는 그 얘기들을 직접 들여다본 것이다. 그렇게 해서 탄생하게 바로 예쁜 TV’ 컨셉의 보르도 TV’.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다보니, ERRC 전략에 이르게 되었다. ‘Eliminate or Erase, Reduce, Raise, Create’의 약어로서 빼고, 줄이고, 늘리고, 새롭게 접근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기술보다는 고객가치가 훨씬 더 중요하다.

 

이경식 저자는 손님이 짜다면 짜다는 철학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 그는 변화 인지자가 되어 모두 성공하는 기업가가 되길 기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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