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생각실험실 : 거북선 생각실험실 시리즈 3
송은영 지음, 오승만 그림 / 해나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속의 인물 중에 이순신 장군만큼 존경을 받는 인물이 누가 있을까? 아마도 우리나라 장군 중에 가장 존경받는 인물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뛰어난 능력을 지닌 장군으로, 지극한 효심을 지닌 아들로, 자신보다 나라와 백성을 먼저 생각하는 충신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 아닐까? 무엇보다 임진왜란에서 보여준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전술과 거북선이라는 창의적인 전투선은 지금까지도 오래오래 기억될 역사적 사건이요 산물이다. 그러하기에 시대가 변해도 여전히 존경받는 1순위 장군으로 이순신 장군이 언급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쓴 저자는 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한 분이다. 자신의 전공이 물리학이기에  '거북선'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해 주고 있는데 쉬우면서도 상세히 설명해 주어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거북선의 형태가 무슨 이유로 그렇게 만들어졌는지, 대포나 노젓는 사람의 위치나 군사들의 숫자까지 왜 그렇게 갖추어질 수밖에 없었나 하는 이유가 과학적 근거를 통해 잘 드러나 있었다. 거북선의 외형은 그동안 그림 자료를 통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으나 이순신 장군이 거북선의 모양을 선택하고 군사의 숫자나 대포 위치까지 과학적인 고찰을 통해 선택한 것은 알지 못했다.
바다에서 싸우는 전투이기에 물쌀의 때를 알아야 하고 그 변화에 따라 배의 모양이 어떤 게 유리한지를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무기 위치와 군사들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최고의 전투함을 만들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고심하고 고심하여 만들어 낸 이순신 장군. 오직 나라의 안위를 위해 그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거북선 3척을 만들어 내고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승리를 쟁취한 이순신 장군이 참으로 존경스럽다. 그 당시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배의 모양과 구조를 구상하고 그것을 실제로 만들어 사용했다는 것은 용기있는 도전이 아니었나 싶다. 해낼 수 없을 거란 주변의 시선을 뒤로 하고 해내야만 한다는 일념으로 그 모든 걸 다 감당하고 이루어낸 이순신 장군의 업적이 참으로 대단하다 싶다. 
빠르게 발전하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놀라운 과학적 성과물들을 맞이하곤 한다. 그럼에도 거북선의 설계와 제작에 여전히 우리가 감탄하는 것은 전쟁이란 극박한 상황 속에서 과학자가 아닌 장군이라는직분으로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최적의 전투함을 만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다음 세대를 이어갈 우리 아이들도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필요한 바를 구상하고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자신만의 생각실험실을 갖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