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앞 다투어 말을 하지만, 지금까지 단단히 유지되어 온 교육의 틀을 바꾸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치열한 경쟁구도 가운데 학교에서는 성적과 등급이라는 기준을 내세워 아이들을 더 혹독하게 몰아세우고 있다. 그러다 보니 더 많은 학습량을 요구하게 되고 그에 대한 평가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더 많이 더 빨리 학습하는 것이 좋은 성적을 내는 최선의 방법이 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는 사이 아이들은 무엇을 배우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무슨 목표를 갖고 공부하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무한 속도로 배우고 있다. 학업 수준이 동등하지 않음에도 같은 수업을 들어야 하니, 잘 하는 아이들은 지루하고 못하는 아이들은 포기한다. 이것이 제대로 된 교육이 맞나 싶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여기며 그대로 따라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를 통해 아이들이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기존의 수업 방식이 '교사의 수업 → 집에서의 숙제'였다면, 거꾸로 수업 방식은 '집에서의 공부 → 학교에서의 과제물 수행'이다. 학교에서 40~50분의 수업을 듣고 집에 와서 숙제를 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집에서 동영상 강의를 통해 공부를 해 와서 학교에서 문제 풀이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집에서 숙제를 하다보면 학교에서 배웠어도 잘 이해되지 않아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선생님이 곁에 계셔서 도와주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만 해결되지 못한 채 별표를 치거나 해답을 보거나 포기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다. 괜찮은 방법임에 분명하다. 특히 수학, 과학, 기술 분야에 있어 꽤 괜찮은 학습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 지려면 세부적으로 갖추어야 할 몇 가지 조건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학교에서 가르치는 선생님이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동영상의 상영길이는 10분 정도로 핵심적인 것만 보여주는 것이 좋으며, 동영상의 내용은 수준별로 이루어져 모든 학생이 각자의 수준에 맞게 공부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에 와서 문제를 해결할 때도 선생님과 아이들 모두 서로 의논하고 토론하며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해 가는 것이 더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해 보면 가장 이상적인 수업 형태가 아닐까 싶다. 무료로 학습 동영상을 제공해 주며 전 세계에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칸 아카데미도 이러한 교육의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고 무조건 많은 교과를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책으로도 다양한 관점에서 풍부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슬로 리딩'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일본의 한 선생님이 '은수저'라는 하나의 책을 교과서로 삼아 국어, 수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수업했다는 것도 설명해 주고 있다. 이러저러한 예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적절한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면 아이들은 스스로 배움을 조직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실에서 이러한 장을 마련해 준다면 아이들은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 학습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수업이 전체적으로 이루어지기에는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곳곳에 걸림돌이 될 만한 요소가 많긴 하다. 그럼에도 이러한 수업이 점차적으로 실행되어 전체적인 교육 흐름이 된다면 교실에서 졸거나 멍하게 앉아 있는 아이들은 거의 없어지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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