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엄마가 공부하는 이유 - 아이 양육에 걸리는 시간은 10년, 이후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이미애 지음 / 센추리원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100세 시대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뒤늦게 공부를 시작하거나 새로운 일을 시도해 보는 사람들도 많다. 블로거들 중에도 주부로만 지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어 전문적인 일에 뛰어든 사람들도 많다. 아이 키우고 집안 일 하다 보면 이러저러한 이유로 공부는 커녕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생활조차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누구든 열정을 갖고 배우고자 한다면 시간은 생기게 마련이고 그 결과 자신의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도 평범한 전업주부였다고 한다. 그러다 블로그를 통해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일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게 되었고, 사람들 사이에서 아주 유명한 블로거가 되었다고 한다. 결혼 후 12년 동안 주부로 지내며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는 엄마로 유명해진 블로거로서, 그녀는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은 다른 엄마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으며 자신이 직접 조사해서 수집한 교육 정보들을 아낌없이 블로그에 풀어놓았다고 한다. 그러니 당연 인기 있는 블로거가 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더불어 자신 또한 아마추어를 넘어선 전문가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누구든지 자신이 좋아하고 필요로한 것에 집중하다 보면 전문가 못지 않은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걸 우리는 안다. 그녀 또한 어느 사이엔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쌓게 되었고, 그로인해 더 큰 꿈을 꾸게 되었다. 그리하여 더 열심히 공부하며 준비한 결과 교육 컨설턴트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었다. 바로 40대 후반에 말이다. 30대라면 젊은 나이라 생각하며 어떤 일이라도 해보려 했겠지만 40대 후반에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일에 뛰어든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저자는 살림하는 틈틈이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따고 정보를 얻고 지식을 쌓았다. "살림하고 아이들 양육하는 것만으로도 힘들다. 공부할 시간이 어디 있느냐" 하는 주부들이 대부분일 텐데, 그녀는 그런 이유를 다 핑계라 여기며 짜투리 시간도 아깝게 여기며 열심히 공부했다고 한다.

사실 어떤 일을 다시 시작하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건 아니다. 주부로서 지낸 9년의 삶을 돌아봤을 때, 아깝게 흘려보낸 시간이 너무 많은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지금이라도 내 자신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공부엔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잠시 들었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주부의 삶도 결코 수월한 것은 아니다. 살림 하고 아이들 챙기고 가계 적자 안 나게 알뜰살뜰 사는 것도 전문가 못지 않은 노하우가 필요하다. 따라서 어떤 일을 시작하지 않더라도 지금의 자리, 엄마와 아내의 자리에서 그 역할을 잘 해내는 것도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내가 바라는 것은 저자처럼 전문적인 일을 하기 위한 공부라기보다 주어진 작은 시간이라도 내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시작해 보고 싶은 것이다. 마음만 있을 뿐 실천하지 못하는 데에는 크고 작은 핑계들이 있다. 그것이 몇 년간 나의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주저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던 게 사실이다.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이 제일 먼저 필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가 말하듯 그러한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져 더 용기있게 적극적으로 도전한다면, 올 한 해 적어도 잘 할 수 있는 것 한 가지 정도는 내 삶의 스펙으로 기록되지 않을까 싶은데.... 저자가 조언해 준 것처럼 '나의 드림리스트'부터 한번 적어봐야겠다. 적어보는 것이 무엇이 나쁘랴. 적어보는 것만으로 기분은 좋아질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