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코치 K 3 - 아픔과 두려움을 넘어
이진 지음, 천범식 그림, 조벽 외 감수 / 해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의 청소년들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많이 아프다. 왜냐하면 나날이 치열해지는 경쟁 관계 속에서 학교 생활의 재미를 잃어가는 아이들, 빡빡한 스케줄 속에 자신이 좋아하는 무언가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아이들이 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나 또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는 딸을 둔 엄마로서 요즘 아이들의 고민과 그것을 풀어가는 방법적인 것에 대해 관심을 안 가질 수 없었다. 그래서 찾아보게 된 책이 바로 '감정코치 K'라는 책이다. 이번에 보게 된 책은 3권인데 이미 1, 2권이 나와 있었다. 연작이라면 앞의 내용을 알아야 되는 거 아닌가 싶었는데, 읽어보니 각각의 에피소드가 독립적으로 이어져 있어 따로 보아도 상관 없었다. 더구나 만화 형식이라 몰입해서 금방 읽을 수 있었다. 그래서 중고등학생들이 읽으면 재미있게 잘 읽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3권의 내용은 3개의 예화로 구성되어져 있었다. 다문화 가정의 남학생 이야기, 부모 없이 조부모 밑에 자란 여학생 이야기, 학생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어느 선생님의 이야기.... 이렇게 세 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3편 모두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을 법한 이야기였으며 누군가의 고민이 될 만한 내용이었다. 사실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 대부분은 그럴 만한 어떤 이유와  배경이 있기 마련이다. 이 책에서도 반항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모두가 그럴 만한 충분한 뒷배경이 있었다. 아버지가 외국인이라 얼굴이 까만 아이, 그래서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아이는 공부를 포기하려 한다. 왜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지 이유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과연 이 아이의 고민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까? 또한 어린 나이에 아버지에게서 버려진 한 여학생은 성숙한 외모와는 달리 어린 아이 수준의 말투와 어리광을 부려 친구들로부터 미움을 산다. 이 여학생은 자신의 아버지와 닮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담임 선생님을 좋아하게 되고 그것이 지나쳐 집착하게 되고 만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여학생의 잘못된 행동들은 어떻게 바로잡혀질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학생들을 누구보다 아끼고 잘 이끌어주려는 어느 여선생님은 말썽만 부리는 한 아이를 잘 지도해 보려 하지만 마음같이 잘 되지 않아 좌절한다. 선생님으로서의 의지와 열정이 현실 앞에 제대로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할 때, 선생님은 좌절하게 되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지지와 사랑만이 방법이 아님을 깨달은 이 선생님은 과연 어떤 방법으로 아이와 가까워질 수 있었을까? 

이 세 사람 모두 감정코치 K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그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이 겪고 있는 일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깨닫게 된다. 나도 감정코치 K의 대화법을 보면서 아이들과의 대화에서 어떻게 들어주고 어떻게 말해야 하나를 알게 된 거 같다. 아마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학생들이 읽게 된다면 자신의 문제를 상담받은 듯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지 않을까 싶다.

세상의 각박함 속에서 상처받는 많은 청소년들... 그들을 위한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