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 풍자 편 - 사기술 외, 최신 원전 완역본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에드거 앨런 포우 지음, 바른번역 옮김, 김성곤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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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편'에 이어 에드거 앨런 포 전집 5권 중 '풍자 편'을 읽어 보았다. ' 환상 편'이 에드거 앨런 포의 무한한 상상에서 비롯된 작품들이 많았다면, '풍자 편'은 세상의 온갖 술수들과 남자들의 허세들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이루어졌다 할 수 있겠다. 어디선가 들은 얘기인지 자신이 겪은 일인지 아니면 있을 수 있을 법한 일을 상상해서 적어 놓은 것인지... 마치 실제로 있었던 일인 것처럼 세밀하게 적어 놓은 글솜씨라니.... 그가 생계를 위해 글쓰기를 안 했다면 어찌 되었을까? 우린 위대한 작가한 사람을 잃었을 수도 있다.

풍자란 무엇인가? 사전에는 '문학 작품 따위에서,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따위를 빗대어 비웃으면서 씀'이라고 나와 있다.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을 무언가에 빗대어 비웃는다는 것은 그 현상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이 없다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런데 '풍자 편'에 소개된 작품들은 어느 하나 비슷한 내용이 없고, 어느 하나 기발하지 않은 것이 없다. 때로는 너무 허황된 이야기가 펼쳐져 이런 생각을 어떻게 할 수 있나 싶을 때도 있지만 누구도 생각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상황을 그럴 듯하게 그려내는 그의 재주에 감탄을 할 수밖에 없다. 이 책에 소개된 작품들은 총 21편이다. 그 중에 첫 번째 작품 '사기술'에서는 현실적으로 나타날 법한 사기술에 대해 열거하며 사회적인 풍자를 그리고 있다. 독자들은 이 작품을 읽을 때까지만 해도 그의  사회적 식견에 놀라워하며 읽을 것이다. 그러나 곧 뒤를 이은 작품들을 통해 그가 얼마나 상상력이 풍부하며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앞서 '환상 편'에서도 말했듯이 그는 과학적 지식도 풍부할 뿐 아니라 음악, 연극, 시, 종교까지 다방면에 걸쳐 많은 걸 알고 있는 거 같다. 그것은 작품 속에 구체적으로 서술되어지는 배경 묘사를 통해, 인물들간의 실랄한 토론이나 대화를 통해 잘 나타나고 있다. '작은 프랑스인은 왜 팔에 붕대를 감았나'라는 작품은 제목에서부터 궁금증을 자아낸다. 아마도 읽어보면 후반부의 반전에 웃음을 짓게 될 것이다.  '안경'이란 작품에서 보여지는 주인공의 잘못된 선택과 '떠받들기'에서 보여지는 주인공의 교만은 풍자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했다. '일주일에 세 번 있는 일요일'은 인물들간의 갈등을 기막힌 타이밍(우연이라 하기에는 너무나 과학적인)으로 해결해 내는 솜씨를 발휘하고 있다.  '소모된 남자', '기괴천사', '봉봉' 등 비현식적인 요소를 지닌 소설에서도 삶에 대한 인간에 대한 풍자를 그려내고 있으니 그가 보여주는 작품 세계는 참으로 다양한 거 같다. 그러니 그의 사회적 통찰력과 문학적 상상력이 얼마나 뛰어난 지 한 작품 한 작품 읽을 때마다 느껴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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