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수학 자습서 6-1 - 2012 초등 우공비 수학 자습서 2013년-1 4
좋은책신사고 편집부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공비'라고 하면 중고등 자습서로 명성을 얻고 있지요.

그런데 이번에 초등자습서도 심혈을 기울여 내놓았네요.

어떤 구성으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궁금하여 체험해 보기로 했어요.

역시 약간의 선행을 염두해 두고 '수학'과목부터 들여다 보았답니다.

일단 표지 디자인부터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겠지만 전 단순한 스타일에 전하려는 내용만 분명히 전해주는 게 제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표지부터 마음에 들더라구요.

우공비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표지에 잘  드러나 있더군요.

'교과서의 완전 학습법 : 예습(꼼꼼한 교과서 해설) --> 복습(깔끔한 개념 정리)  

--> 숙제(쉬운 숙제 해결)  --> 평가(야무진 단원 평가) '

이것이 우공비가 추구하는 자습서의 역할이라 할 수 있는 거죠.

그렇다면 내용 구성은 어떠할까요?

 

 

 

 

 

1. 준비 학습

익힘책 준비 학습 문제를 바탕으로 지난 학습 내용을 정리하여 구성한 부분이예요.

1단원 '분수의 나눗셈'과 연관된 부분을 5학년 때 배운 부분과 연계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 둔 거죠.

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할 수 있어 아이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2. 개념 학습

요 부분이 이 자습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어요. 

교과서와 익힘책 내용이 수록되어 있고, 활동 및 문제에 대한 해설을 자세하게 제공해 주고 있어요. 또한 교과서 내용에 대한 보충설명을 제공하여 교과서를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 주고 있답니다. 그런 다음 개념 확인 문제를 통해 익힘책 문제를 복습할 수 있게 해 두었 지요. 

교과서에 나오는 '문제를 풀어 보시오'에 대한 해설이나,  익힘책의 '문제 해결'과 교과서 '탐구활동'에 대한 해설도 자세하게 제공되어 있어 공부하기 편해요.

 

 

 

 

 

 

 3. 정리 학습

단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마무리할 수 있게 '단원의 마무리'를 난이도에 따라 1,2회로 나누어 만들어 놓았어요.

40분간 20문제를 풀도록 구성되어 있어 아이가 스스로 실력을 테스트 해볼 수 있게 만들어졌어요.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문제가 골고루 들어 있어 시험대비용으로 좋은 거 같아요.

 

 

 

 엄마와 아이의 평가

1. 각 단원의 소단원마다 개념을 정리해 주고 그때마다 문제(개념 탄탄)를 풀 수 있어 좋았다. 어떤 문제집은 큰 단원을 다 끝낸 후에야 문제를 풀 수 있어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 했다.

2. 소단원에서 배우게 될 수학 교과서 내용과 익힘책 내용이 한 면에 제시되어 있고 설명도 한번에 볼 수 있게 되어있어 좋았다. 익힘책을 따로 분리하여 한꺼번에 공부하는 것보다 교과서 내용과 연계하여 함께 공부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다.

3. 문항 수가 적절하다. 자습서의 역할은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있다. 따라서 너무 맣은 문제로 아이의 학습 의지를 꺾게 되면 안 된다. 소단원이 끝날 때마다 주어진 개념 탄탄 문항수나 단원의 마무리 문항수 모두 적절한 수준이라 생각한다.

4. 형형색색의 그림이나 구차한 설명 없이 꼭 필요한 설명과 도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보기에 좋다. 최대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구성된 점이 제일 마음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