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습국어 독해력 B-3 - 정독 습관을 통한 독해력 향상 프로그램, 권장학년 3.4학년
스쿨라움 편집부 지음 / 스쿨라움(김영사)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는 책만 많이 읽어도 독해력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을 했었지요.
물론 독서의 힘은 대단한 것이어서 여러 종류의 책을 읽다 보면 글의 흐름을 잘 파악하게 되고 글의 요지도 이해하기 쉬워지지요.
우리 아이도 책을 즐겨 읽는 편이라 아무리 두꺼운 책이라도 내용의 요지 정도는 얘기할 수 있는 정도는 된답니다.
하지만  이제 고학년에 올라가다 보니 좀더 체계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찾게 된 것이 '공습국어 독해력'이예요.
아이 수준에 따라 A, B, C 3단계로 나뉘어지는데 연수는 4학년이라서 3,4학년에 해당하는 B단계를 풀어 보았답니다.





그리 두껍지 않은 데다가 글자 크기가 작지 않아 아이들이 부담없이 풀 수 있겠다 싶었어요.
안의 내용은 아주 알차게 엮어져 있더군요.
독해력 향상을 위한 책이라 그런지 아이들이 글을 읽고 글의 짜임이나 요약, 핵심어 등을 잘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더라구요.
잘못하면 내용이 너무 지루하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아이 수준에 맞는 읽기 자료를 적절한 분량만큼 제시하여 재미있게 풀어갈 수 있도록 해 놓았답니다.
전체 30회에 해당하는 문제가 제시되어 있는데 공부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운동에 해당하는 '머리를 풀어주는 퍼즐'과 본격적인 문제해결을 연습하는 '빠르고 정확하게 읽기', 그리고 공부 의욕을 높여주는 '생각을 다지는 글'로 구성되어 있어요.

 




머리 풀어주는 퍼즐은 다양한 퍼즐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더라구요.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 형식이라 아이도 관심을 갖고 풀어보더라구요.

 




읽기 문제마다 도전 시간이 정해져 있어요.
될 수 있으면 그 시간 안에 풀면 좋겠지요. 
단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를 풀어야 하기에 무조건 빨리 풀려고 하면 안 된다는 거.
연수가 그동안 긴 내용을 책들을 많이 읽어봐서 그런지 도전 시간의 반도 안 걸리는 시간에 문제를 풀어놓았더군요.
혹시나 답이 정확하지 않은 건 아닌가 검사를 해봤더니 3회까지 푼 문제 중에서 1개를 틀렸더라구요.
핵심어를 찾는 문제에서 한 단어를 놓쳤더군요.
성격이 급한 아이라 쉽다 생각하며 방심했던 게 분명하지요.
아마도 이 교재를 30회까지 풀어나가다 보면 그런 급한 성격을 조금씩 다스려서 정확하게 문제를 읽어보려 애쓰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전체적인 평가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다 해도 그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아이가 자랄수록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게 될 테고 시험을 준비하며 보게 될 많은 문제지의 긴 지문들은 큰 중압감으로 다가올 수 있답니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면 그저 좋아하는 종류의 책들을 즐겨 읽으며 독서에서 멀어지지만 않으면 좋겠다 싶지만, 아이가 점점 커갈수록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며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크게 자리하게 되지요.
중고등학생들이 국어라는 과목에 갖고 있는 부담감은 지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경우가 많아요. 
초등학생 때부터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면 중고등학교에 가서도 많은 도움이 될 거란 생각이 들기에 이런 교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너무 어렵지 않아서 좋았고 내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요소를 잘 뽑아내어 구성해 놓은 것도 좋았어요.
하지만 문제 형식이 객관식의 형태나 O, X 형태로만 되어 있어서 너무 단순하지 않은가 라는 생각은 했어요.
처음 몇 문제는 아이들이 문제에 적응할 수 있게 객관식으로 내용을 찾아낼 수 있게 하되 뒤로 갈수록 아이들이 생각해서 직접 적어넣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면 좋지 않았나 싶네요.
그래도 다양한 종류의 글들을 읽을 수 있다는 것과 아이들이 재미있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게 구성된 것은 이 책의 큰 장점이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