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발, 자신을 비워 세상을 담는다
타니 아키라, 신한균 지음 / 아우라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자신을 비워 세상을 담는다.

제목이 근사하다고 생각했다.

사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나의 무지함이 얼른 이 책을 읽어보라고 내 머리를 콕콕 쑤시더라.

그래서 이 책을 맞이하게 되었다.

 

 

표지.

투박해 보이지만 소박한 멋을 드러내는 사발 하나가 표지에 자리하고 있다.

으흐흐흐....내 너에 대해 좀더 알고자 한다.

어색한 미소를 지으며 한 장 한 장 넘겨 나가니 갖가지 모양을 한 사발 사진이 가득하다.

박물관에 가지 않아도 이렇게 가까이 들여다 볼 수 있으니 참 좋다 싶었다.

물론 입체적인 모습이나 멋스러운 질감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없으니 조금은 아쉬운 점이 있다.

그래도 우리나라와 일본의 전문가 두 사람이 공저해서 만들어 낸 책이다 보니 '사발'에 대한 궁금증은 많이 풀어주고 있다.

사실 이 책은 금새 손이 가는 책은 아니다.

극적이고 감동적인 이야기에 잘 빠져들어가는 나로서는 더 그러하다.

하지만 일단 손을 대어 읽어가노라면 다양한 종류의 사발과 그 내력에 흥미를 느껴 쉽게 읽어내려가게 된다.

 

 

사발

'사발'이란 것이 이렇게 다양한 이름과 모양을 갖고 있구나 싶었다.

소장하고 있는 사람들, 쓰임새, 역사적 배경, 희귀성, 국보 대접을 받을 만한 이유...

일본인 타니 아키라가 바라본 조선사발과 우리나라 사기장인 신한균이 바라본 사발의 종류와 가치.

그것을 견주어 가며 읽으니 색다른 재미도 있었다.

대부분이 비슷한 의견을 보이고 있지만 신한균의 설명이 더 자세하고 흥미로운 부분이 많더라.

물론 지필 스타일의 차이겠지만 사발에 얽힌 시대적 배경이나 전해지는 이야기를 풀어내는 신한균의 글이 더 재미있었다.

 

 

차문화

다도 문화가 발달한 일본에서는 고려다완이라 하여 우리나라의 찻사발이 지금까지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

각각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미묘한 분위기의 차이가 그들의 사랑을 받게 하는 이유라고 한다.

일본이 지닌 다도의 미의식과 그들의 취향이 명품 조선사발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근원이 되고 있다 하니 우리나라에서도 차문화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명품 조선사발의 조건에는 기술 이외에도 재료와 센스, 그리고 다도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168쪽)

 

역시 어떤 물건이든 그것이 쓰이는 곳에 활용되고 사랑받아야 전통적인 멋을 유지할 수 있고 더 발전할 수도 있다.

차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보급이 이루어지고 우리 곁에 사발을 가까이 한다면 다른 어느 나라보다 우수하고 멋스러운 찻사발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늦은 시간이지만 이 글을 끝내고 난 후 즐겨 마시는 커피가 아니라 흔하디 흔한 녹차라도 한 잔 마셔야겠다.

세련된 느낌의 커피잔이 아니라 작지만 순박한 멋을 지닌 찻잔에 조금 따라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