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장 : 수차 공장에서 증기 기관 공장까지 ㅣ 데이비드 매콜리 건축 이야기 6
데이비드 매콜리 지음, 윤영 옮김 / 다산어린이 / 2025년 10월
평점 :
올해 데이비드 매콜리 건축 이야기 시리즈 9권 완결판이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출간되었죠.
건축을 전공하였고, 미국에서 매년 가장 뛰어난 그림책에 수여되는 칼데콧상을 수상한 데이비드 매콜리!
피라미드, 고대 도시, 대성당, 성, 이슬람 사원을 건축 이야기의 입문 편이라면,
공장, 마천루, 도시의 지하 세게, 큰 건축물은 심화 편입니다.
제가 소장한 심화 편 4권 중 가장 베스트를 꼽으라 하면 저는 '공장'입니다.
데이비드 매콜리 건축 이야기 시리즈 중 '공장' 도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과거 수차 공장에서 근현대인 증기 기관 공장까지 시간의 흐름 순으로 소개하는 <공장>
수차 공장이라 함은 물 에너지를 활용한 수차(물레방아)입니다.
저자가 살았으며 19세기 미국의 산업 혁명을 이끌었던 뉴잉글랜드, 로드아일랜드를 배경으로 1800년 어느 가족의 이야기가 시작합니다.
19세기 당시에는 목화를 활용한 면, 방직 공장이 가장 큰 산업이었죠.
수차를 통한 에너지를 활용해 공장을 설계, 건축하는 모습이 그림과 함께 자세히 소개됩니다. 공장 내 도르래를 활용해 방적기를 만들어 목화솜이 섬유 다발이 되고,
실이 되어 실패에 감아 옷감을 만드는 방직 공장으로 보내지는 모습이 소개되자 중학교 때 세계사 교과서에서 그냥 달달 외웠던 산업혁명이 머릿속에 자연스레 그려지며 재미납니다.
데이비드 매콜리 건축 이야기 공장 편은 등장인물들의 가족사와 일기와 함께
세계사(역사)는 물론 건축학, 과학을 덤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읽으면서 배경지식이 넓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초등 고학년 이상의 자녀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면 좋을 소장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