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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구둣방 - 소리 없이 세상을 바꾸는 구두 한 켤레의 기적
아지오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4월
평점 :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몇일 전부터 읽고 있던 책. 꿈꾸는 구둣방.
책읽는 나에게 큰아이가 다가와 무슨 책이야? 묻는다.
장애인들이 만드는 구두이야기 책이라고 언급하자, 오늘은 장애인의 날이라고
그래서 엄마가 이 책을 읽는구나 하며 #4월에읽는이야기 를 보여준다.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관련해 관심이 많기에 청각장애인들이 만드는 수제화 아지오에 대해서는 살짝 알고있었다.
장애인의 날이라서 읽는 것이 아닌
요즘 통합커뮤니케이션 마케팅에 관심이 많기에..
협동조합에서, 사회적기업에서 좋은 마케팅 사례가 없을까? 찾다가
최근 출판된 #꿈꾸는구둣방 을 읽었다.
책은 크게 전반전에는 아지오라는 구두회사를 차리게 된 배경과 그 과정, 실패했던 시즌1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후반전은 폐업 후 3년이 지나 다시 재기하며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다시 구두를 만드는 과정 시즌2에 대한 이야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책은 #경영학 에 분류되어 있는데 전혀 딱딱하지 않다.
소설처럼 구성되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된다.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기업, 조직을 경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직,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다.
다변화된 현대사회 에서 다양한 마케팅기법이 적용되는데,
아지오는 고객과의 특별한 마케팅 판매촉진 전략을 구축하고 있었다.
브랜드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지식으로 구성되는데,
아지오는 정직을 통한 신뢰와 품질로 브랜드 이미지를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자본과 인력의 부족으로 이미지는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브랜드 지식은 높지 않다.
그러나 #꿈꾸는구둣방 책이 출간되어 이 책을 통해 (개인적으로 나는) 아지오에 대한 브랜드 지식이 높아졌다.
많은 이들이 아지오에 대한 브랜드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상업광고를 하지 않는 이효리가 모델로 활동하면서
점차 일반 대중에게도 #아지오 라는 브랜드에 대해 인지,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2~3시간 만에 정독하며 읽은 책.
현재 나의 관심사에 충족해주면서
한번 아지오 매장 겸 공장에 직접 방문하여 맞춤구두를 제작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