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연재해로부터 탈출하라! ㅣ 지식 다다익선 19
최영준 지음, 민은정 그림 / 비룡소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비룡소 지식다다익선19.
자연재해로부터 탈출하라!

자연재해로부터 탈출하라! 책은 자연재해에 관해 알려주고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렇다면 자연재해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작년에 경주와 포항에서 일어나서 수능일도 바뀐 초유의 사태를 일으켰던 지진을 포함해서 태풍, 지진해일, 홍수, 가뭄, 토네이도, 산사태, 화산, 눈사태, 폭설, 사막화, 해수면상승등 이렇게나 많은 자연재해가 있었다니 책을 읽으면서 많이 알게되고 대처방법도 알려주어서 참 좋았네요.
자연재해로부터 탈출하라!
책은 제목을 보고 과학책일까 생각 했지만 비룡소 지식다다익선책이라서 시카가 읽어보았기에 책이 오자마자 자주 읽었답니다.
저또한 책이 온날 읽어보고는 간결하지만 있을만한 내용도 다 담아있고
해결방법도 있어서 아이들에게 무척 도움이 될만한 책이더군요.

-줄거리-
준이와 하나는 숨바꼭질을 하고 있었어요. 하나가 술래였고 준이가 숨으러 다락방에 갔다가 탈출이라고 쓰여진 보드게임 상자를 발견했어요. 준이와 하나가 보드게임을 열자 보드게임속으로 빠져들어가서는 지진이 일어난 일본으로 가있었어요. 일본에서는 왜 자꾸 지진이 일어나는지부터 지진을 대비할수 있는 내진설계에 대해서 알려주었어요.
또다시 주사위를 던지니 지진해일이 일어나고 있는곳에 도착해 있었어요. 지진해일은 어떻게 일어나는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알려주었고 계속 준이와 하나는 다른 자연재해가 일어나는 현장에 갔어요.
이책을 지은 최영준님은 2012년에 태평양의 섬나라 투발루에서 온 총리님을 만나고 나서 기후 변화라는 자연재해가 마치 내 일처럼 다가와 이 글을 지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연재해는 세계곳곳에서 또한 남의 일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언제 불어닥칠 일일지 모르기 때문에 이 책은 어른들만이 아닌 아이들이 친숙한 보드게임을 소재로 재난현장으로 떠나며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를 경험하는것처럼 생생하고 긴장감있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을 펼치면 맨 첫페이지에 자연재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간략하게 나와있어요. 최근에 경주 경북쪽에 일어났던 지진은 내진설계가 된 건물로 피하시오!라고 적혀있어요. 또 요즘같이 폭설이나 강추위의 경우엔 외출을 자제하고 제설작업을 해야 하고 비상식량을 미리 미리 사두면 좋겠지요.

아이가 책을 재밌게 읽고 나서 독서록을 작성했어요. 학교 선생님께서 주신 독서록인데 짧지만 자기가 올리고 싶은 스타일대로 만화로 만들고 짧게 자연재해를 대비하는 방법을 썼어요.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와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자연재해로부터탈출하라! 책은 초등학교 교과서와 함께 보면 좋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과학과 사회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나온다니 시카가 곧 3월이면 3학년에 올라가는데 이 책과 교과서 같이 읽어봐도 참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