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적인 만족을 지나치게 중시하는 세상은 너무 유치하지 않을까? 브랜드와 물건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라고 다그치는 문화에는 사람들에게 상실감을 주는 요소가 들어 있다. 돈을 써야 기분이 좋아진다면 사회가 슬프게 느껴지지 않을까?
물론 얼마나 검소한지가 도덕적 · 영적 성취의 기준이 될 수는 없다.
더 적게 쓰는 사람이 더 많이 쓰는 사람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 이는 예전의 멋진 인생의 잣대일 뿐이다. 제일 큰 집에서 살고 비싼 차를 가지고 있고 은행 잔고가 엄청나게 많아야 성공한 사람이고 다른 사람보다 더 가치 있다는 것의 또 다른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지나친 소비를 지나친 검약으로 대체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다.
새롭고 멋진 인생은 자기 부인도 자기 탐닉도 아니다. 자기 인식과 자기 이해로 가는 통로일 뿐이다. 자신에 대한 존중이자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 우리가 공유하는 이 아름다운 지구에 있는 모든 생명에 대한 존중을 의미한다.
- P33

어떤 유형이 지배적이건 가장 수준 높은 차원을 발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른 유형의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그들의 장점을 모방해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우리 소명은 본모습에 충실하게 사는것이다. 우리 의무는 본성에 내재한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구현하며 사는 것이다. 우리 과제는 자기 삶에서 가장 중요한 보물을 찾아내는것이다.
어떤 유형이건 인간으로서 흥망성쇠를 경험하게 된다. 좋은 날도있고 그렇지 않은 날도 있다. 은혜를 입는 날도 있고 고통을 받는 날도 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어둡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는다면, 삶의 최고 상태보다 최하 상태에서 자기 자신을 더 잘 찾을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P98

돈과 관련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빈틈을 활용해 이익을 챙기는 세력, 예전의 멋진 인생을 고집하게 만들려는 세력이 존재함을 기억하자. 기업들이 수십 조 달러를 자고, 사고 또 사게 만드는 광고에투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런 기업의 최면에 빠져 희생양이 된다면, 다른 많은 사람처럼 소중한 돈이 그저 새고, 새고 또 새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우리는 사들이고 소유한 물건으로 자부심을 측정하게 된다고 배워왔다. 하지만 초와 분, 시간, 급기야 몇 십 년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인생 에너지를 뭔지도 모르면서 낭비하는 것이 어떻게 자기 존중이될 수 있을까? 우리는 즉각적인 만족을 강조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래서 돈이 삶에 지속적인 만족을 가져다주는지 확인하는 법을배우지 못했다.
- P128

돈을 쓰는 항목을 살펴볼 때, 시간당 임금을 활용해 ‘인생 에너지 시간‘으로 환산해보면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하면 그 지출이 정말 충분한 만족을 주는지, 이를 위해 투입한 인생 에너지를 보증해줄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기가 쉽다. 물론 이 문제는 오직 본인만이 결정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은 그 한계선이 어디인지 참견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이런 결정은 자신이 중시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스스로 내려야 한다.
- P128

비키 로빈이 말했다시피 ‘당신의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시간과 돈을 실제로 환산‘ 해보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진정한 시간당임금을 알게 된다.
비키와 이제는 고인이 된 그녀의 파트너 조 도밍후에즈는 이 아이디어와 관련해 놀라운 일을 해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면두 사람이 쓴 책을 읽으면 된다. 책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돈을 벌기 위해 삶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든 방식을 생각해보자.
일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금전적 비용을 생각해보자. 다른 말로, 돈 버는 일을 하지 않는다면 시간과 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삶의 영역은무엇일까?"
- P109

무한한 경제성장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슈마허의 주장은 1970년대에는 급진적으로 여겼다. 그는 우리 삶을 소비의 총량으로 정하는 사드에 전하며, 더 많이 소비하는 사람이 덜소비하는 사람보다 더 브 으하다는 가정을 지적했다. 또 소비가 행복한 인생을 위한 수단이라면 최소한의 스비로 최대한의 행복을 얻는것이 인생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 말했다.
- P146

지난해에 나온 자동차 모델이 유행에 뒤떨어져 보이게 해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모델을 사도록 해마다 디자인에 약간씩 변화를 주는 전략을 계획적 진부화 라고 한다. 이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바로 오랫동안 제너럴모터스 회장을 지낸 알프레드 슬로언 Alfred Sloan 이다. 슬로언이 이 아이디어를 제안했을 때 날카로운 안목을 지닌 평론가 반스피커드vance Packard는 그 결과를 경고했다. 패커드는 계획된 쇠퇴‘를 ‘우리를 소모적이고 빚에 시달리며 영구적으로 불만족스러워하는 성인으로 만드는 조직적인 시도‘ 라고 했다.
- P180

아이의 요구가 너무 거세서 부모가 모든 것을 희생하려 한다면 아이들은 삶에서 확신을 배우지 못해 불안감을 느낀다. 부모들이 아이의 불편함을 견디지 못하거나 아이에게 안 된다"고 말하지 못한다면아이들은 자라며 두려움을 느낀다. 부모들이 자녀 말고는 기쁨을 찾지 못한다면 아이들은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라고 느낀다.
제대로 선택하고 남을 배려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고 안에서부터 스스로 채워가는 법을 알려주기보다 물건이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 공허함을 외부에서 채우게 하는 것이 아이를 망치는 길이다.  - P260

영적,감정적 필요를 물질적인것으로 채우도록 가르치는 부모들은 아이들을 잘못된 길로 이끌게 된다. 실나 실패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돕는 가움을 알려주지 않아 아이들을 잘못된 길로 이끈다.
형제자매가 적어서 아이를 망치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마음과 배려
가 부족해서 아이를 망치게 된다. 아이가 자신의 내적 아름다움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자신이 오직 외모와 재산, 성적으로만평가받는다고 느낀다면 버릇없이 제멋대로 자란다. 자신을 있는 그리로 아끼지 않고 가면을 쓰며, 자신의 가장 깊은 욕구와 진실을 무시하도록 요구받는다면 그 아이는 버릇없이 제멋대로 자란다. 자신의 내적 가치와 친절함과 웃음과 열정과 삶에 대한 정열을 인정받지 못한다면 아이는 버릇없이 제멋대로 자란다.
- P260

돈은 맥주와 비슷하다. 사람들은 대부분 좋아하지만 어느 선 이상이 되면 아무리 좋다고 해도 필요하지 않다고 느낀다. 맥주 한 잔은기분을 좋게 만들어주지만 맥주 열 잔을 마신다고 행복이 열 배 늘어나지는 않는다.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만 나올 뿐이다.
- P327

"우리의 GNP는 대기오염과 담배 광고, 고속도로를 달려가는 앰뷸런스등을 모두 포함한다. 문에 사용하는 특수자물쇠, 이 자물쇠를 부순 사람들을 가두는 감옥까지 모두 포함해 계산한다. 삼나무 숲 파괴와 자연의 경이로움 상실도 포함되어 있다. 네이팜탄과 핵무기, 도시의 폭동을 진압하기위한 방탄차도 포함된다. 하지만 GNP에는 아이들의 건강, 교육 수준, 즐거운 놀이는 포함되지 않는다. 시의 아름다움, 결혼의 의미, 지적인 논쟁,
공무원들의 성실함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우리의 재치나 용기, 지혜나 학식, 동정심, 나라에 대한 헌신 등도 포함되지 않는다. 삶을 살아갈 가치가있는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더해 산출하는 것이 GNP다."
- P329

사회적 행복을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왜곡되어 있다면 어떻게 부와 진정한 경제적 발전의 상관관계를 살펴볼 수 있을까? GDP도 GNP와 마찬가지로 그저 모든 금전적 지출을 더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GDP는 우리가 소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관하지 않는다. 그 부가 어떻게 골고루 분배되는지, 우리가 쓰는 돈이 정말 우리 것인지 또는 미래 세대의 것을 빌려온 것인지 신경 쓰지 않는다. 영아사망률이나 사회의 폭력 정도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 그 나라에 노숙자가 얼마나 있는지, 실업자나 굶주리는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관심도 없다. 그렇기에 GDP가 가장 높은 나라가 빈곤율이 가장 높은 나라가 되고 국가 부채가 가장 높은 나라가 될 여지가 충분하다. - P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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