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박소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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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미술관에 가서 멋지게 미술작품을 보고 싶은 마음은 있으나 미술은 참 어렵다는... 그냥 그림 보면 '좋다. 색감이 마음에 든다. 나도 이렇게 그려보고 싶다.' 뭐 이 정도의 감상평이면 끝나버리니 아이에게 뭘 얘기해 줄 만한 것도 없고. 그러니 아이는 더 흥미도 없어 미술관을 거의 초고속으로 훑고 나오는 ㅎㅎ 그래서 좀 더 아이와 함께 재미나게 미술에 대해 이햐기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고른 책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책 제목만 봐도 내게 딱 필요한 책이다^^

1부과 2부로 나뉘는데 1부 < 미술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법>에서는 아이와 함께 미술 감상하는 법, 미술에 접근하는 여섯 가지 관점, 미술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법, 미술을 대하는 아홉 가지 방식, 그림을 보는 열세 가지 방법, 그림에 다가가는 네 가지 방법 그리고 미술과 친해지는 연령별 맞춤 감상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도 미술작품을 단순암기가 아닌 작품을 보고 감상하는 법을 가르쳐주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ㅎㅎ 미술시간하면 주제 내주고 '해보세요~'가 끝이니 뭘 할까 고민하다 미술시간 거의 다 흘러가버리고 딱 10문제 나오는 시험때문에 미술교과서를 줄줄 외워야했던.. 가까워질래야 가까워질 수 없었던 미술... 그래도 아이가 생기고 나이가 드니 미술 작품을 보고 싶은 열망 같은게 생겨나더라는.. ㅎㅎ

2부에서는 실전책이다. 30개의 작품을 예로 들며 5-7세의 눈높이로, 8-10세의 눈높이로, 11-13세의 눈높이로 미술 작품을 보는 것을 자세히 설명해주어서 아이와 함께 미술 작품을 보는 시각을 넓혀준다.


그림 하나로 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했다. 그냥 그림이 좋다 나쁘다가 아닌 마치 살아있는 것을 바라보듯이 작품에 나타난 모든 것을 자세히 볼 줄 아는 힘을 길러주는 것 같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관찰하게 하며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큰 아이들에게는 그림이 그려진 시대적 배경이라든가하는 배경설명도 할 수 있고 표현의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해주어도 좋다. 그리고 좀 더 확장하면 작품을 그린 화가에 대해서 설명해준다거나 역사적 설명까지도 가능할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작품을 보며 먼저 공부를 해둬야 아이에게 실력 좀 뽐낼 수 있을 것 같다. ㅎㅎ 아직은 아들이 7살이니 그림을 보면서 관찰을 잘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만으로도 첫걸음을 뗄 수 있을 것 같다. 책 제목처럼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것이다. 차근차근 아이의 성장에 맞춰서 엄마도 그림공부를 해가며 아이와 배워가면 좀 더 풍성하게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미알못(미술을 알지 못하는) 이라 하더라도 이 한 권의 책으로 아이 앞에서 좀 잘난 척 할 수 있는 정도는 되지 않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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