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 - 성숙한 삶의 기술을 가진 자녀로 키워내는 홈스쿨의 핵심
마이클 패리스 지음, 임종원 옮김 / 카리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홈스쿨링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은 후부터 많은 홈스쿨링 책들을 읽어 보았다.

그런데 다른 어떤 책보다도 마이클 패리스의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은 굉장히 심플하다. 그리고 굉장히 구체적이다.

홈스쿨링을 시작하는 아버지가 꼭 알아야 할 기술적인 것들을 일깨워 주는 책이라기 보다는 아버지의 역할이 무엇이며, 어머니 옆에서 어떻게 돕고, 이끌어야 하는지에 대한 마음가짐을 알려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은 뒤로 갈 수록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다.

4장과 5장은 다른 홈스쿨링 책에서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이지만, 성장하는 아이에게 반드시 가르쳐 주고 싶었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라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별히 작가의 딸들이 적었다고 하는 "장래의 신랑감에게 필요한 성품 자질들"을 읽으면서 지금의 나는 남편으로서 이런 성품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 아이가 이런 성품의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는 기도의 제목이 되었다.

책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이 모든 성품들을 다 가진 사람을 찾을 수는 없겠지만, 이것을 기준으로 삼고, 장래의 남편과 아내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면 하나님 앞에서 신실한 남편, 신실한 아내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홈스쿨링을 진행시켜 나가면서 아이에게 재정의 훈련도 시켜야 한다는 부분도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그런 재정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사이트와 책들을 소개해 줘서 좋은 참고가 되었다.

홈스쿨링을 계획하고 그리고 하고 있는 아버지라면, 아니 부모라면 당연히 읽어 봐야 할 책임에는 분명하다. 그리고 그 속에서 참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알토란 같은 자료들이 많이 숨겨져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홈스쿨링을 하는 번역자가 번역을 해서 그런지 훨씬 더 매끄럽고, 자연스러웠고, 우리 상황에 맞게 일러주는 자료들이 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