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돌고래 상괭이의 우리 바다 여행 어린이 갯살림 7
조광현 그림, 보리 편집부 글 / 보리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기 돌고래 상괭이라고 해서 이름이 상괭이인 줄 알았다 ㅋㅋ

상괭이는 고래목 이빨고래아목 쇠돌고래과에 속하는 여섯 종(상괭이, 쇠돌고래, 바키타, 안경돌고래, 버마이스터돌고래, 까치돌고래)의 돌고래 중 하나다.
분류학상으로 보면 돌고래지만, 고래(whale)나 돌고래(dolphin)와는 별도로 포포이스(porpoise), 또는 등지느러미가 없어 핀레스 포포이스(finless porpoise)라는 이름으로 구분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책을 읽으며 서해 바다에서 태어난 아기 돌고래 상괭이의 바다 여행을 같이 떠나게 된다. 백령도, 태안반도, 가거도, 제주도, 이어도, 남해 바다, 동해 바다, 울산 앞바다, 울릉도 그리고 독도까지 페이지마다 가득한 푸른 빛의 바다그림과 바다 동물들을 보고 있노라면 마치 바다라도 다녀온 것 마냥 가슴이 확 트이는 기분이다.
책장을 넘겨가며 아이와 함께 우리 나라의 섬 이야기며 그곳에서 서식하고 있는 바다 동물들에 대해 알려줄 수 있어 참 좋았다.
그 중에서도 아이는 귀신고래 이야기를 좋아했는데 '귀신고래'라는 이름이 아이의 호기심을 일으킨 것 같다. 그리고 상괭이가 귀신 고래를 찾아 바다 여행을 하였지만 아쉽게도 사람들의 무차별적인 포획으로 우리 나라 바다에서는 만날 수 없다고 하니 무척이나 아쉬워했다.
책을 읽으며 우리 나라에도 고래가 이렇게 많은 종의 고래들이 산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ㅎㅎ 혹등고래, 남•북방긴수염고래, 흰긴수염고래, 밍크고래, 귀신고래, 브라이드고래, 참고래, 보리고래, 북극고래, 향유고래, 범고래, 돌고래, 참돌고래, 낫돌고래, 긴부리돌고래, 줄박이돌고래, 점박이돌고래, 까치돌고래, 큰돌고래, 모래시계돌고래, 큰부리돌고래, 민부리고래, 일각고래, 혹부리고래, 상괭이, 이라와디돌고래, 흰돌고래, 범고래, 흑범고래, 꼬마향고래, 고양이고래, 들쇠고래 등등 진짜 많다 ㅎㅎ
그리고 우리 바다에 바다 사자와 바다 표범이 산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는 ㅋㅋ 나만 넘 무식했던가?
암튼 책 읽으며 아이 뿐만 아니라 나도 지식을 많이 얻었다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