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박물관 에세이 - 문화·예술·역사가 궁금한 십 대에게 들려주는 살아 있는 박물관 이야기
강선주 외 지음 / 해냄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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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딜가든 박물관 / 미술관 가는 사람.

난 원래 어릴때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
꼭 여행을 가면 그지역 대표하는 박물관, 그게 아니라더라도 지역 담당하는 박물관을 보며 여러가지 배운다.

또 직업이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이다보니, 아이들과도 다양한 미술사 , 역사수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배우려고 노력중이라 인사이트나 소스를
실제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운영하는 수업이나
전시 기획에서 참고하면서 수업을 구성하기도한다.

그러던 중,
이번에 청소년을 위한 박물관 에세이 책을 접하게되어
리뷰해본다.

책 표지에서 볼수있듯 진로를 이쪽으로 잡은 친구들도 물론이지만저처럼 역사관련한 수업을 기획하시거나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크게 도움될 책.

책 구성은 총 7장으로 되어있다.

1장 박물관은 무엇이고 어떻게 탄생했을까?
2장 좋은 작품을 더 빛나게, 전시
3장 소중한 기록을 다루는 미술 아키비스트의 세계
4장 문화유산을 과학적으로 지키는 일,보존과학
5장 학습과 참여로 나아가는 미술관 교육
6장 박물관 관람객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경영
7장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의 박물관

구성으로 되어있고 저자분들이 각자 파트를 맡아
기록하신듯한, 서체가 조금씩 다르다.ㅎㅎ

각장 별로 박물관에 관한 내용들이 잘 적혀있고
각 끝나는 파트별로 토론할수있는, 열린질문들이 기록되어 있다.
하브루타수업을 계속 생각하고 적용하고 있는 나로써는
큰움되는 책이라 제대로 다시 정독하면서
책 속의 수업에 응용할수있는 소스들 체크해서
실제 수업에 응용해보려한다.

꼭 뭔가 가르치거나 진로계획이 없더라도,
우리가 모르는 박물관의 내부 내용들을 알수있어,재미있는 책이니 꼭 한번 읽어보길 권장한다.



*출판사에서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읽고 개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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