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5
노현임 지음, 백대승 그림, 한철호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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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술한국사 5

위안부 발언이나 임나본부설등의 지금의 일본의 반성없는 행태를
보며 얼마나 분노하게 되는가 그들의 만행앞에 쓰러져간 많은
조선의 백성들의 원혼을 달래주지 못해 안타깝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인명과 국토를 유린한 일본의 반성을 이끌어 내고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노골적인 그들의 우경화를 꺽기 위해서
는 과거의 슬픈 역사를 외면하지 말고 공부하고 반성하여
같은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술술한국사 일제강점기
에서는 황현의 절명시를 통해 시작한다. 슬픈 그의 시를 보면
그 당시 나라 잃은 대한제국 백성들의 원통함이 잘 보인다.
결국 1910년 8월 29일 한.일 병합 조약의 내용이 사람들에게
공개된다. 나라 잃은 치욕의 현장인것이다.

그 당시 나라의
지도자들은 무엇을 했단 말인지 참으로 씁쓸하다. 왠지 현재
의 정치인들과 모습이 오버랩되는건 무슨 이유일까? 만약
동일한 상황이 발생된다면 현재의 정치인인들의 무능은
아마도 그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는 않으리라 대표적인
매국노인 이완용이 이 당시의 인물이다. 이후부터 우리나라
는 공식적으로 일제의 식민지가 되어버렸다. 이 때부터
헌변 경찰 제도로 일본은 한국민을 찍어 눌렀다. 참으로
애통한 일이 아닐수 없다. 술술한국사를 보면 일본이 우리나라
를 얼마나 수탈했는지 알수 있다. 이 때 억울하게 땅을 뺏긴
사람이 한둘이 아니였따. 지주들은 친일파로 변해가는 모습에
서 참으로 울분을 느꼈다. 같은 자국민을 도와야 할 그들이
일본에게 아부하여 재산을 늘리는 행동을 보며 안타까웠으며
분노를 느꼈다. 현재까지도 친일파들이 떵떵거리며 잘 사는
모습에 외국의 사례를 보면 참으로 한심한 나라가 아닐수 없다.
국사를 공부하면 열받아서 책을 던져 버린다고들 농담삼아
이야기 하는데, 어쩐지 농담이 아닌것 같이 느껴진다.

유관순열사의 3.1운동이나 임시정부의 활약등을 보며 그래도
광복을 이룰수 있었던건 순전히 백성들의 힘이 아니였나 싶다.
IMF 금모으기 운동들을 보면 결국 나라의 위기를 극복하는건
높으신 양반들이 아닌 국민들이다. 오히려 금모으기로 차익을
낸 대기업들은 그 혜택을 국민들이 아닌 자신들의 규모 늘리
기에 급급하지 않았던가...이러한 투쟁앞에 오히려 일본은
더욱더 강하게 압박했다. 일본은 민족정신을 말살시키고 황국
신민화 정책으로 일본으로 동화시키려고했다. 그래도 이봉창과
윤봉길등 열사들과 항일 무장투쟁등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반전
을 꿰할수 있었다. 비록 2차세계대전을 통한 타국의 힘을 통해
얻은 해방이지만 그 과정의 노력은 헛되지 않았을것이다.
그 당시의 눈물과 아픔을 절대로 잊지 말고 일본의 사과를 받아
내야 한다. 술술한국사 일제강점기를 통해 평화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은 오로지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그분들의
힘이였다는 것에 숙연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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