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팔만대장경 신통방통 우리나라 10
이향안 지음, 김희영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책어린이에서 나온 신통방통 시리즈 중 신통방통 우리나라 10권 <신통방통 팔만대장경>을 읽어보았어요~

 

고려 불교 문화의 대표적인 문화재인 팔만대장경...

 

해동이 아버지가 만든 가구가 뒤틀리고 곰팡이 난 것을 해결하기 위해

해동이와 친구들이 해인사 팔만대장경판 축제에 참가해 비밀을 풀어보기로 했어요~

 

친구들과 함께 장경판수사대를 꾸려 장경판전의 비밀을 밝히기로 한 친구들~

하나하나 체험을 하면서 미션을 완수하고 장경판전을 들어갈 티켓을 얻기로 해요~

체험관에 들어가 나무 말리기의 비밀을 알게 되고,

나무에 판각을 한 후 옻칠을 해서 병풍해를 막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경판전에 들어가서 보관의 비밀까지 알게 되지요...

 

장경판전의 비밀을 알게 된 친구들은 해동 아버지에게 그 비법을 알려드리고

해동 아버지는 아이들을 위한 멋진 가구를 만들어주시지요~~

 

그리고 이야기가 끝난 뒤

팔만대장경에 대해 정리하는 코너가 있어서 교과 사회학습과 관련해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쭈니가 관심을 갖고 있는 역사, 문화재 이야기라 정말 재미있게 책을 읽어보았어요~~

그리고 오늘은 쭈니가 8컷 만화로 몽골의 침략과 대장경판에 대해 그려보고 싶다고 하네요^^

 

그리고 쭈니와 함께 책 내용을 정리하는 활동지를 풀어보았어요~~

 

팔만대장경판을 만드는 과정을 그림을 보고 순서대로 알아보고

장경판전에 대한 설명과 내가 고려시대 사람이 되어서 팔만대장경을 만들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지

이야기를 적어보았어요~~

팔만대장경이 가진 역사적 의의와 만드는 과정, 그리고 팔만대장경, 장경판전이 가진 과학적 우수성 등을

해동이와 친구들이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책이라 참 재미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