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수학 200 1 : 연산 통계 - 교과서가 쉬워지는 아이세움 School
투비교육연구회 지음, 이국현 그림, 이광연 감수, 신미희 기획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다음주면 방학이네요. 올해초에 초5 올라가서 수학이랑 과학 사회가 어려워져서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

그래도 학원하나 안다녔지만 잘 해준 아들이 참 고맙기만 합니다.

초5 큰아이가 수학단원에서 어려웠던건 1학기 약수와 배수.

계산이 어려웠다기 보다는 지금껏 알지 못했던 듣도 보도 못한 용어와 개념이 등장했기 때문이에요.

수학에 사용되는 용어만 잘 잡아도 쉬워지는것이 수학이란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수학용어 잡는 수학도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용어수학 200.




요즘 수학문제가 스토리텔링을 표방하여 뭔가 좀 꼬아놓은 문제들이 등장해요. 막상 이해하고 식을 세워보면 너무 쉬운문제인데요,

이 스토리텔링 수학을 제대로 풀려면 수학용어들을 확실히 알고넘어가야 겠습니다!!




( 교과서가 쉬워지는 용어수학 1. 연산·통계 )
 



( 교과서가 쉬워지는 용어수학 2. 도형·측정 )

 


0은 자연수일가요 아닐까요?

0과 자연수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아요.  딱 잡아줍니다 !!



연산에서 중요한 자릿값.

수의 크기가 커질수록 헷갈리는 자릿값


 

하나의 용어를 설명하는데 그리 많은 페이지를 요하지 않음으로

지루하지 않게 요점을 파악해서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게 용어수학200의 장점입니다.


앞에서 배운 지식이나 설명을 바로 점검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내것으로 확실히 다지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가분수의 가는 가짜라는 뜻이라는군요. 분수의 원래 의미와 달라서라고합니다.

보통의 분수가 분모가 분자보다 큰데 그것과 달라서 가가 붙은 가분수라.....머리에 쏙쏙 들어오죠 ^^




 분수는 지금 3학년부터 나오는데요, ​약분 통분의 개념을 알면 분수샘이 더 쉬워집니다.



정수개념이 등장하는군요. 0보다 작은수라니....아이들이 잘 이해해줄지 고민인 수네요 ^^;;;


등식의 부등호....정말 중요하죠.

초등에서는 수식이 쉽지만 중고등가면 이 부등호를 이용하는 식이 많이 쓰이잖아요.

등호를 기준으로 양변에 같은 수를 더하거나 빼거나, 혹은 같은수를 곱하거나 0이 아닌 수로 나누어도 등식은 성립한다는 것!



머피의 법칙이 용어수학에 등장했어요! 확률과 연관지어 나왔네요 ^^

저도 가끔 이런 머피의 법칙에 휘둘리곤 한답니다 ^^;;;


이외에도 여론조사, 타율, 리그전, 토너먼트 등 우리생활과 관련된 용어들이 실려있어

아이들에게 수학이 멀리있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용어수학200의 2권 도형과 측정 부분입니다.

세각의 합이 왜 180도인지 증명하고 있죠.

실제로 아이들과 해보면 좋겠습니다!



도형문제에서 사각형의 대각선의 성질을 알아야 푸는 문제들이 출제되곤 하더군요!



아이들이 어려워 한다는 도형돌리기, 밀기, 뒤집기. 의외로 이 도형파트를 어려워합니다.

용어를 정리했다면 실제 도형을 이용하여 머릿속에서 자연스레 연상될때까지 직접 해보는게 도움되지 않을까 싶네요!



헥타르와 아르만 나오면 저는 멘붕이에요. 도대체 동그라미가 왜 그리도 많이 왔다갔다 하는쥐~~ -.-

이 단위부분도 5학년 수학에 나와서 올해 큰아들이랑 공부 많이 했답니다 ^^;;;



원주율과 원의 넓이를 구하는건 6학년에 나오네요.


초5 큰아들. 이제 6학년1학기 과정을 ​시작했어요. 물론 학원안가고 스스로 풀고 어려운부분은 아직 제가 돕고있어요.

6학년 문제집을 본 큰아이의 첫 반응은 '의외로 쉽네~~' 였습니다.

제가 봐도 5학년 과정에서 개념을 확실히 다졌다면 6학년 1학기는 5학년에서 약간 더 심화된 정도로 그닥 어려운 느낌은 없더군요.

수학은 어렵든 쉽든 자신의 손으로 풀어가며 자기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참 어려운과목인거 같습니다.

용어수학200이 되었든 그 어떤 책이 되었든 아이에게 기본을 확실히 다져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초6, 초4에 올라가는 울어린이들

너무 앞서지도 말고 다른사람의 속도를 쫓지도 말고

지금처럼 한단계 한단계 꼼꼼히 밟아가며 수학을 알아가는 재미가 계속되길 바랄뿐입니다.

읽고 가시기전에 좋은 책 알고계심 정보도 공유해주셔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