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찰스 두히그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의 힘은 바로 연쇄작용이다. 습관 하나가 핵심 기조로 작용하기 시작하면 관련된 모든 행동과 선택에 영향이 미치게 되고 장기적으로 볼 때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침에 운동을 했다 - 늘 그랬듯 저녁에 영화 보며 맥주를 마시려고 했지만 아침에 운동한 내 몸을 망치게 하는 것 같아 참아보기로 했다. 영화 대신 책을 보기로 결정했다 - 다음날 아침 운동 덜 괴로워졌다. 어제보다 시간을 늘려 러닝머신 위를 달렸다. - 저녁에 뭘 할까 망설임 없이 책을 읽었다. - 아침이 되면 당연히 운동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일주일간 내가 직접 체험한 습관의 힘이다. 나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았고 책을 끝까지 읽지 못하는 습관이 있었는데 저자의 말 대로 연쇄작용의 힘을 느끼게 될 쯤 운동이 핵심습관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의 나는 운동이 즐겁고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습관에 지배당할 것인가 습관을 지배하며 살 것인가.
습관의 힘에 부디 휘둘리지 말고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기를 스스로 명심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