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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 선집 - Human Vol.1-14
최민식 지음 / 눈빛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제3집 나는 그것에 있었다
창조적인 순간이란 바로 주제를 선택하는 데 있다.
제9집 사진가는 누구인가
사진은 실제의 인지에서 생겨나는 것이지 촬영 후 재료를 조작해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사진가가 지적 능력을 소유하지 못하고 단지 눈만 가지고 있다면 그가 만들어내는 사진은 형식적인 사진에 불과할 것이다. 사진가는 더 많은 열성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정신을 집중시키고 감독하며 자신의 작용 범위를 확장시켜야 한다. 진실한 사진은 사진가의 머리와 감정에서 나오는 것이지 카메라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제10집 사진은 양심이다
사진의 진정한 의미를 어디에 둘 것인가. 우선 사진은 양심이 되어야 한다. 양심의 중요성은 그것이 곧 인간성을 반영한다는 사실에 있다. 그래서 인간성 깊숙이 들어 있는 마음의 솔직하고 곧은 표현, 진실하고 절박한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진은 양심이다’라는 명제처럼 사진이 근원적 본질과 맞닿아 있을 때 우리 사진의 창작 에너지는 배가될 것이다.
제12집 사진의 힘
사진은 감각적인 아름다움과 감정적으로 인간을 감동시킬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사진이 현실을 비판하고 삶의 진실을 인식시키는 데 기여하지 못한다면 한낱 겉치레에 머물게 될 것이다. 사진가는 주제의식과 확고한 작가정신을 바탕으로 작업에 임해야 한다.
고뇌를 가진 사진가만이 진실한 창작을 이룰 수 있다.
진실한 창작을 위한 자기 외침과 몸부림이 있어야 한다.
사진가는 참다운 삶의 가치관을 찾아야 하며, 사진을 통해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일상의 삶을 뚫어지게 바라보는 사람이어야 훌륭한 사진을 창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