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빠표 우선순위 한글단어 따라쓰기 333 - 초등학교 입학 전 꼭 알아야 할 교육부 선정 초등어휘 ㅣ 아빠표 한글공부
황의민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1년 12월
평점 :
글씨를 한번 써보자고 하면,
몇 자 적다 말고
손을 흔들고 손가락도 오므렸다 폈다 하며
손풀기에 시간을 더 할애한다.
이토록 글쓰기를 싫어하는 걸까?
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책이 뭐 있을까?

자유로운 영혼의 2학년,
얼마 전 취학통지서를 받은 7살의
두 아들 맘이다.
코찔찔 흘려가며 운동장에서
실컷 뛰어노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엄마이기에
학습지, 학원도 취학 전에는 보내지 않았다.
다행히도
두 아들 모두 책을 너무 좋아하기에...
너무나 잘 해주고 있는 첫째는 걱정이 없지만, 아이들마다 성향이 다르기에 둘째는 조금 걱정이 앞서고 있다. 어휘력도 표현력도 구사력이 뛰어난 아이라 쓰기에만 집중을 하면 될 듯하다. 그나마 한글에 대한 관심이 이제서야 시작되고 있으니 이마저도 감사할 따름이다. 그래서 둘째를 위해 이 책들과 함께 조금씩 박차를 가해보려 한다.

이 책들은 교육부에서 선정한 초등어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일반 어휘, 생활어휘, 그리고 1학년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국어, 수학 어휘에서 중복되는 단어들이 수록되어 있다. 모든 단어에 출처 과목의 첫 글자들이 적혀있다. 일 생 슬 국 수. 또, 국립국어 연구원의 '현대국어 사용빈도 조사'의 더 많이 쓰이는 어휘 순서로 수록되어 있다.
무엇보다 좋았던 것은,
단어마다 사전적 뜻도 수록되어 있지만,
그 단어를 유추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사진들이 있어 쓰기를 버거워하는 둘째에게 재밌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

초등학교 입학 전 꼭 알아야 할 333 에는,
하루에 약 25쪽씩 50단어를 익히며 1주일 완성 목표로 된 진도표와 하루에 6쪽씩 12단어를 익히며 한 달 완성을 목표로 하는 진도표도 제시되어 있어 아이의 성향과 수준에 따라 조절하며 익힐 수 있을 듯하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1333 에도,
1주일 완성, 한 달 완성, 두 달 완성의 목표를 둔 진도표가 있어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이 책의 저자는,
한글을 못 읽던 6살 아들을 직접 가르치며 7권의 한글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주로 영어책을 출간했지만 이번 한글책 출간과 함께 직접 '가나다송'을 제작하여 책에 수록할 만큼 교육에 대한 열의가 남다르다고 한다. 그의 교육에 대한 열의와 사명을 알 수 있게끔 꼼꼼하고도 배려 있는 구성의 이 책들만 보아도 충분히 알 수 있다.
또, 책 표지에 QR 코드가 있어
아빠표 우선순위 한글단어 따라쓰기 333,1333의 책들을 만들면서 어휘를 선정하기 위해 참고한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다.
아.., 세이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정확한 발음으로 혼자 할 수 있도록 세이펜도 활용하면 더 욱 좋을 듯하다.
믿고 따라 쓰는
아빠표 이 책들과 요즘 함께 하고 있다.
손을 글씨를 쓰고 있지만
머리는 다른 생각을 하지 않도록 믿고 따라 쓰는 "아빠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고
더 쉽고 빠르고 기억되기를 기대해 본다.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