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미래 트렌드 2022
트렌드 연구소 지음 / 도토리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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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현재미래트렌드2022






2019년에 시작되어 2020년, 2021년..

코로나 19 팬데믹의 타격으로

우리 모두는 심하게 휘청일 수밖에 없었다.


유례도 없던 바이러스, 코로나를...

허둥대며 대응책 마련에 정신없는 나날도 있었다.

확진자가 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어두컴컴한 긴 터널로 빠져들어가는 그러한 나날도 있었다.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들이 나타나고

피로감 또한 극에 달했지만,


코로나 이전, 우리의 생활로 돌아가고 싶다는 희망이 늘어나는 백신 접종률로 인해 '위드 코로나' 를 모색하며 코로나와의 공존으로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변화되었고 그 기대감으로 지금을 살아가고 있다.


트렌드는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을 말한다.


주기적으로 등장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해마다 이맘때면

트렌드를 예측하는 많은 책들이 발간된다.


올해도 어김없이

또 한 권의 책을 짚어들었다.



변화된 위드 코로나 시대와 발맞춘

트렌드를 현장 중심 취재로

과연 얼마나 예측하였을지 기대하며

찬찬히 읽어본다.










Respect Myself & Do To the Victory ( '나'를 존중하고 당당히 겨뤄 승리하라! )



이 책은 2019년 부터 자료들을 집대성하고 선별 취합한 2022년 트렌드를 예측한 것이다. 대통령 선거, 국제 스포츠대회, 코로나 팬데믹과 더불어 재택근무로 인한 사람들의 거주지 정착, 인터넷 플랫폼의 성장 등을 총괄하여 2022년 사람들의 삶 자체를 정의 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로 선정하였다고 한다.




셀프 폴리틱스 (Self Politics)



국민적 정치 참여를 불러오며 부흥하게 될 셀프 폴리틱스는 인터넷 위주의 활발한 정치 참여 시대처럼 경제활동의 주권을 스스로 가치관에 따라 결정한다는 의미로 신조어가 아닌, 점차 성장해온 핵심 용어, 키워드로 10개를 제시하고 있다.


2022년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지도자의 등장을 바라는 온 국민적 정치 참여 시대가 태동하였다. 이에 국민의 정치 참여가 표면화, 실명화됨에 있어 어떠한 트랜드가 생성되고 발전되어 지는지, 또한, 기업들은 어떤 경영전략으로 대비해야하는지를 이 10개의 키워드로 짚어볼 수 있다. 일부 간과하던 개념이 다시금 부각될 수 있을 것이고 포괄적 개념에서 집중화된 개념으로 전문화 될 수도 있다.



여론 형성의 일역을 담당해 나아갈 익명게시판, 가상의 현실 세계에서 또 다른 나를 만드는 메타버스,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문제가 부각되는 ESG, 경기 침체와 환경 문제에 따른 재활용 의식을 일깨우는 합리적 소비의 중고마켓, 지구를 탈출하는 소비자들과 본격 우주여행 시대를 열어가는 우주여행, 사람들의 일상을 지배해가는 플랫폼, 정치적 여론 형성의 주춧돌로 성장해나가는 커뮤니티 팬덤, 가상세계로 옮겨간 뛰어넘을 수 없는 격차 이야기 가상초격차, 일상과 가상의 혼합 시대를 열어가는 가상현실, 가상세계에서 펼쳐지는 리더십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현재 - 미래 트렌드 2022 중에서

트렌드 연구소. 도토리












셀프 거버넌스 (Self Governence)


지금의 우리 사회는 현실, 실재와 가상세계가 혼재하고, 최저 시급을 결정짓는 정치에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을 기울이는 시대이다. 핵가족으로 1인 가구 시대가 이어지고 있고 자기의 삶에 직접 영향을 주는 모든 것에 대해 주도권을 가지려 한다. 셀프 거버넌스는 '자기 경영' , '주도적 오너십'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의' , '나에 의한' , '나를 위한' 가치 중심의 시대로서 공동체의 이익이나 사회적 배려가 우선되기 보다는 자기 목적 우선형 삶을 누리려는 시대가 도래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이에 따른 2022년 '셀프 거버넌스'가 불러올 트랜드를 10가지의 키워드로 설명하고 있다.



실물경제 가치저장 수단으로 활동영역을 넓히려는 가상화폐, 인간의 창작영역까지 점령한 상태의 인공지능, 인터넷 SNS에서 많은 팔로워를 이끌며 영향력을 넓혀가는 또 다른 인플루언서, 우리 집 가전제품이랑 대화하는 시대를 열어가는 사물인터넷, 연기자 및 가수도 이제는 컴퓨터가 대신하는 가상인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지구촌 전염병 공포를 불러일으킨 글로벌 팬데믹, 사람과 사람 관계에 또 다른 이정표를 만드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업경영 트렌드의 변화를 부른 페미니즘, 손안의 영화관, 수익모델은 1인 방송의 혁신 OTT, 부동산 폭등으로 인해 계층 간 사다리가 사라진 세대의 미래 상실에 대한 보복투자



현재 - 미래 트렌드 2022 중에서

트렌드 연구소. 도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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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예측이

일반적으로 3년 단위로 이루어지며 2022년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장조사가 이뤄지고 준비해서 2022년에 출시하는 주기라는 것부터가 이 책을 흥미로 이끌어 주었다.


현장 중심 트렌드 취재를 바탕으로 만든 구성이라는 것이 마지막장 까지 흥미를 놓칠 수 없는 이유였던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흘려 말하고 대충 듣게되는 사소한 모든 것 까지도 데이타화하고 자료로 축적하고 집대성해서 만들어냈기에 이해와 공감 또한 크게 다가온 듯 하다.





코로나...

Post 든 With 든... 문제 될 것이 없다!


이 책과 함께라면


우리가 경험한 기술과 사회적 변화들이

어떻게 변화하여 주류가 되고

시대를 통찰하는 트렌드가 되는 것인지


충분한 공감과 이해로 쉽게 알려주는 책이다.








2022년도 2023년도

원활한 소통과 풍요로운 부(富)를 얻는데 확연한 도움을 주는 책이다.



매년 읽었던 트렌드 책 중에서 으뜸이다.

책장에 꽂아두고 몇 번이고 펼쳐볼 듯 하다.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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