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줄 서는 매장의 영업비법
이도규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시대는 많은 업종들에게 타격을 줬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 이전에도 언택트는 어떤 형태로라도 점점 그 영역이 확장될 거라는 예상은 했었지만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과의 접촉이 어려워지면서 하루아침에 언택트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어느덧 우리의 일상의 많은 부분을 차치하고 있다.

 

코로나시대가 끝나면 오프라인이 다시 활성화 될 순 있겠지만 뭐든지 처음이 어려울 뿐 활성화된 온라인이 갑자기 바뀌진 않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적으로도 언택트시대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고, 다시 이러한 상황이 닥친다고 하더라도 업종에 별다른 타격이 없는 무언가가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많은 업종들이 코로나로 인해 줄줄이 망하고 있는 언택트 시대에서 사람들이 줄서는 매장의 영업비법은 과연 뭘까.. 그 내용이 너무 궁금해서 서평 신청하게 되었고 읽어볼 기회가 주어졌다.

 

저자 이도규는 네이버까페 <배가아카데미>의 대표이시자 온, 오프라인 마케팅 전문가이다.

이책에는 현재의 직업, 사업, 직장, 능력을 마케팅을 통해 변화시키고 응용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보석같은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 있다. 저자가 거쳐온 21개 직업과 9번의 사업 실패를 풀어냈고, 현재의 저자를 만들어준 마지막 한번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던 결정의 순간들, 과거에서 얻은 깨달음과 생생한 마케팅 비법을 담고 있다.

 

그 누구도, 대비하지 못한 언택트 시대! 마케팅 없이 매출을 논하지 말라!

 

책을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요즘 나 또한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데 꼭 사업을 해야만 관련 분야 책을 읽어야 하는 건 아닌 것 같다. 사실 마케팅 말만 들어도 어렵다 생각되었는데 이책을 읽으며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디지털 노마드 시대’ ‘비대면이 시대에 우리는 나를 브랜딩하는 것은 필수이며 마케팅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결국 대인관계, 사회생활, 심리학 등 인생 모든 것을 총괄하는 기초분야이기 때문에 어떤 학습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마케팅의 핵심을 모른 채 카더라통신에 의존하여 진행하는 마케팅, 전문가가 알아서 해줄 것이다라는 안일함으로 업체에 모든 것을 내맡기고 나 몰라라 하는 미케팅, 본질도 트랜드로 어느것 하나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과 돈만 쓰는 마케팅은 전혀 성공할 수 없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목적이 매출을 올리는 것이든 손님을 끌어모으는 것이든,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 마케팅을 공부하고 기초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기획해야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마케팅이란 고객과 회사가 소통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업체와 상품에 대한 why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셉트와 전략을 구상해서 고객에게 ‘why’를 인지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매출이 오르는 만큼 지출도 늘어나고, 수익대비 추가 지출을 계산하면 마이너스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p-82

 

, 오프라인 사업 중 어떤 것이라도 목적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공부하고, 기획하는 것이 가장 우선임을 깨닫기를 바란다. 온라인 하나만으로 성공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제 오프라인으로는 살아남기 분명 힘든 시대이다. 동네 편의점을 운영하더라도 온라인을 통해서 사업을 알리고 확장해야 한다. p-327

 

주변을 둘러보면 문을 닫는 가게가 하나 둘 늘어 마음이 아프다. 내가 좋아하는 식당들도 하나 둘 없어지는 힘든 시기지만 마케팅을 통해 우리가게의 장점을 어필한다면 이 힘든 시기에도 장사가 되는 그런 집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자가 거듭 강조하고 있듯이 랜선에 적응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오프라인 중심으로 살아왔다면 이제는 온라인 또는 디지털 중심으로 완벽하게 변화시켜야 하는 시점임을 우리 모두 지각해야 한다. 특히 소상공인들에겐 더욱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예비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반드시 이책을 읽고 먼저 공부해보길 바란다. 모바일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해 반드시 고민해봐야 한다. 스스로 온라인 마케터가 되지 않는다면 이제는 살아 남을 수 없게 될 것이다. 누구도 알 수 없었기에 대비하지 못했던 언택트 시대에 이책은 소중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