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에게만 좋은 사람이면 돼
김재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덧 40대에 들어선 나는 아직까지도 사실 사람과의 관계가 어렵다. 관계를 맺으면 맺을수록 그 넓이가 넓어질수록 그 깊이가 깊어질수록 더 어려운 것이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일인 것 같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 나로 인해 힘들어 하는 사람들...

 

예전보다 점점 나아지고 있지만 타인의 눈치를 보느라 내 자신이 피곤한 적이 너무 많았다.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 외에도 그냥 스쳐가는 사람들에게도 나쁘게 보이고 싶지 않아서 감정을 억누르고, 또 잘못한게 있을까봐 전전긍긍하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러한 착한 콤플렉스를 내려놓게 되었지만 가끔 그러한 감정소비를 할 때 피곤함을 느낀다. 인간관계에 여러모로 무언가 모를 갈증에 시달리는 내게 이 책은 많은 공감과 위로를 전해주었다.

 

좋은 사람에게만 좋은 사람이면 돼이 문구를 보는 순간 마음이 좀 편해졌다. 사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이유도 없고 필요도 없다. 그럴수록 내 자신의 삶이 너무 고단해진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안다. 우리 가족 그리고 내가 아끼는 사람들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 그리고 좋은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만 내 전부를 주는 것처럼 관계를 잘 맺어도 성공한 인생 아닐까..? 이제는 조금 더 나를 아끼는 삶을 살아보려 한다. 좋지 않은 사람에게까지 좋은 사람일 이유는 없다. 내 자신을 위해서...

 

시처럼 쓰인 책속에서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글귀들이 많이 있었다. 삶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만날 수 있는 인연도 시간 속에 제한되어 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려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 인맥이 재산이라는 말은 맞지만 그건 사람의 수를 의미하진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 그 중에서 나를 알아봐 주는 사람이 있을 테고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데 집중하기에도 삶은 그리 길지 않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하는 말에

너무 귀 귀울이지마.

어떤 사람은 나를 동그라미로 보고

누구는 내모로 보든 신경 쓰지마.

굳이 나서서 그 사람이 원하는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 할 이유가 없어.

 

나를 어떻게 보든 난 나일 뿐이고

모든 사람에게 완벽하게 좋은 사람일 수 없어

사람의 관계는 언제나 상대적일 뿐이야

나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좋은 사람이면 돼. -좋은 사람에게만 좋은 사람이면 돼-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적당한 거리가 필요하고, 사랑을 지키는 데도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다시금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사람과의 관계는 어려운 만큼 가볍고, 소중한 만큼 아무것도 아니기도 하다. 우리가 두손을 맞잡는 듯 인연을 맺고 있지만 한쪽에서 손을 놓아버리면 관계가 정리되는 그동안의 경험들을 돌아보며 나와 관계도 없는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자 노력하고 정작 나를 이해해주는 내 곁의 가족들에게는 오히려 편하다는 이유로 막 대하지는 않았나.. 반성해 보았다.

 

지금 당장 200%행복해지는 법

다가오지 않은 일들과 이미 지나간 일들에 대해 생각하지 말 것, 그렇게 갖지 못한 것에 미련두지 않고 오지 않을 것에 미리 겁먹지 않기 항상 지금을 살 것 곁에 있는 사람을 지킬 것.

 

우리는 살아가면서 나를 먼저 신경 쓰기보다 남에게 어떻게 내가 비춰질까 고민하고 생각하며 정작 나의 모습을 제대로 들여 다 볼 수 있는 시간은 많지 않다. 그런 우리에게 이 책은 스스로 행복해지겠다고 다짐하고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하면서 지금을 살아가라고 말해준다.

세상이 모두 행복해도 내가 불행하면 나의 세상은 불행한 것이기에...

 

글귀 하나하나가 나에게 할 수 있다는 응원의 목소리였고 따뜻한 위로들로 나의 마음을 어루만져주었기에 행복해짐을 느꼈다. 언제나 정답은 없고 어려운게 인간관계이다. 내가 맺고 있는 관계들이 나를 지치고 힘들게 함을 느끼며 내 자신을 돌아보고 위로를 받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책을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