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열전 - 인생 고수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말들
김영철 엮음,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기획 / 창비교육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되고 나서 '공부'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꼭 아이 교육문제만이 아니라 인생에서 진짜 필요한 공부, 사람으로서 살면서 꼭 해야하는 공부가 무엇인지 알고싶었다. 몇 세부터 무슨 책을 읽히고 무슨 자격증을 따게 하고.. 그래서 특목고에 가고 명문대에 입학해 출세가도를 걷는 것. 그것이 진짜 엄마인 내가 좇아야 할 공부인지 의문이 들었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났다.
⠀⠀⠀
이책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가 각 분야의 대가들을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공부에 대해 인터뷰한 책이다. 김용택 시인, 조정래 소설가 같은 문인들, 배우 이순재 씨나 대한성공회 김성수 주교님 등 다양한 분들의 삶과 인생철학을 쉽게 풀어놓았다.
⠀⠀⠀
공통적으로 현재 1등 중심의 입시교육의 폐해를 지적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한 철학이 있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P. 49
학교에선 학생들에게 모두 1등을 향해 뛰도록 만들었습니다. 그탓에 학생들은 점수따는 기계가 되어버렸습니다. 성능은 우수하지만 사유할 줄 아느냐, 배려할 줄 아느냐, 자기성찰할 줄 아느냐 물어보면 꽝입니다. 학교밖에서는 돈을 향해 질주해왔습니다. 그럼 돈이 행복을 가져다주느냐, 삶의 가치를 증진시키느냐, 전혀 그렇지 않지요. 이렇게 두 개의 허상을 좇아오다가 막다른 골목에 탁 걸린 형국입니다.
- 남도학숙 원장 서재경
⠀⠀⠀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시대를 어떤 자세로 맞이해야 할 지도 통찰한다.
⠀⠀⠀
P. 97
중요한 것은 인간이 결코 포기할 수 없고 포기해서는 안 되는 가치들이 있다는 것을 사회가 망각하지 않는 일입니다. 이를테면 진실, 인간성이 그런 가치입니다. 변화에 휘둘리는 시대일수록 사회는 인간이 지키고 유지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 인문학자 도정일
⠀⠀⠀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코딩 사교육 열풍이 불고있지만 유럽에서는 오히려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한 일자리를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언제까지 사교육에 사교육을 더해서. 자격증에 자격증을 더해서, 돈을 더 많이 벌고 높은 자리에 가서 더 많이 가지고 더 많이 누리는 생활을 목표로 공부해야할까? 그것을 진짜 '공부'라고 할 수 있을까.
⠀⠀⠀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꾸준히 해나가는 끈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별이 없는 사회,
우리 사회의 유리천장을 깨부수기위한 계속적인 노력,
다음 세대를 위해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는 것
대가들이 말하는 공부란 이와 같이 평생동안 계속적으로 추구하고 힘써야할 가치였다.
⠀⠀⠀
인간으로서 잘 사는 삶, 보람있게 사는 삶에 대해 돌이켜보는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