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봐도 괜찮은 캘리그라피 쓰는 법을 하나씩 하나씩 알기 쉽게 - 좋아요를 부르는 30일 완성 예쁜 캘리 쓰기 프로젝트
이용선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캘리그라피에 대한 관심 어떠세요???저는 손으로 깨작이는 걸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림이나 만들기, 글씨 쓰기, 포토샵도 조금씩 연습하는 중이랍니다. 새로 무언가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편이라 무조건 그냥 해봐서 맞고 재미있으면 저의 취미가 되는 것이고 아니면 안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캘리그라피 역시 제가 관심이 많이 가는 것 중에 하나였는데요, 문화센터에서도 진행하고 있는데 원하는 초급이 오후 시간대라 못하던 찰나, 제가 독학하기에 좋은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좋아요♥를 부르는 30일 완성 에쁜 캘리쓰기 프로젝트'

30일이면 한 달, 한 달 만에 완성하는 캘라그래피라는 이야기에 설렘을 가득 안고 캘리그라피에 사용하기 편한 붓 펜도 준비를 해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색깔로 4가지를 준비했는데 예쁜 캘리 쓰기를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걱정을 안고 책장을 열었습니다.


저자인 이용선 님은 30일간의 계획으로 하나씩 차근차근할 수 있게 구성을 하셨는데 'ㄱ'부터 시작해서 'ㅎ'까지 매일 하나씩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길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모양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었고, 16일차부터는 문장을 쓰기 시작합니다. 캘리 문장을 쓰는데도 다양한 방법이 있는지 힘, 리듬, 덩어리, 그림 그리듯이라는 표현들을 이용해서 설명을 했는데 정말이지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게 설명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저자는 왜 시간을 30일로 정하였을까요?

사람이 습관이 몸에 익기까지는 30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30일 동안 매일매일 비슷한 분량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서 마칠 때쯤이면 전문가처럼 캘리그래피를 쓰는 습관이 생겨 있을 겁니다.

캘라그래피하려면 붓과 붓 펜만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마커나 사인펜 등과 같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펜으로도 편하게 연습을 할 수 있다고 하니 걱정 말고 캘러 그래피 연습을 '바로' 시작하길 권해봅니다. 저자의 추천 기준은 '쉽게 구할 수 있고',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도구이면 어떤 걸로 써도 괜찮다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저자의 이야기를 생각해서 다양한 재료로 연습을 해 보았는데 사인펜, 마카와 비슷한 형광펜, 색연필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아직 획을 사용함에 있어서 강약의 조절이 부족한 탓인지 캘리 쓰기 연습이 아닌 거 같은 생각이 들긴 했지만 저의 캘리 쓰기 연습은 이렇게 시작이 되었습니다.


 'ㄱ'하나는 쓰는데도 어디에 사용되느냐에 따라 다르게 사용함을 이야기 하는데요, 받침에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로 구분해서 없는 경우 가로보다 세로가 길게 받침이 있는 경우는 정사각형 틀에 들어가게 같은 길이로 사용함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쌍자음일 경우 같은 높이로 쓰면 다소 어색함을 느낄 수 있으니  높낮이가 다르게 해서 변화를 주라고 말합니다.


'ㅅ', 'ㅈ', 'ㅊ' 과 같이 생긴 자음들은 모음이 어디에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모양을 다르게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왜냐하면 공간의 확보때문인데요

'서'와 같이 옆에서 모음이 나오는 경우는 'ㅅ'의 옆쪽을 벌려서 'ㅓ'가 들어가도록 자리를 확보해주고 '소'를 쓸 경우 'ㅅ'을 가로로 벌어지게 씀으로써 아래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른 쓰기법을 너무 세심하게 잘 구분해서 알려주셔서 이해하기 쉽고 따라하기도 쉬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잘샌긴 팁]이라는 코칭 칸을 두어서 깨알 같이 유용한 팀을 알려 주셨고, 비교해보세요 칸을 만들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왜 설명하는 방식으로 써야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설명해 놓아서 저같은 초보에게, 독학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적어 놓았습니다.


자음 연습이 끝났으면 문장쓰기에 도전해봐야겠죠??

문장의 힘을 찾아서, 리듬 있게 표현하기, 덩어리로 묶기, 덩어리 키우기, 그림 그리듯 표현하기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문장을 쓸 수 있어서 정말 재미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좋은 문구를 적을 때 두 줄로 된 문장을 적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것들이 하나로 묶이지 않으면 쓰인 글자가 어떻게 보이는지 예시로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고 캘리의 문장쓰기를 이야할 수 있었습니다.




전 방법 중에서 그림그리듯이 쓰기 방법이 좀 쉽고 따라가기 좋았는데 먼저 구도를 생각한 뒤 문장을 쓰면 된다는 말에 글자 위치를 정하고 적어나가보았습니다. 그리고 글씨 옆에 작게 생각나는 그림을 그려보았는데 아무래도 글씨만 있는 것보다는 이렇게 그림과 함께하니 더 멋진 캘리크라피가 완성이 되어감을 느꼈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글씨체를 익혀보기 위해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았던 글씨체를 따라서 적어보았는데 문구도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치 로또가 생각이 난다는 지인들의 이야기가 생각이 납니다. 한 방이라는 단어와 어울리는 주먹을 불끈 쥔 그림이 너무 딱 인듯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곰손도 괜찮은 첫 작품에서는 문장을 짜임새 있게 쓰는 방법, 획 하나로 꾸미는 방법, 조화롭게 작품 다듬기, 망친 작품 살려내는 방법, 프로패셔널하게 작품을 쓰는 방법들을 소개했습니다.

문장을 짜임새 있게 쓰는 방법에는 키워드나 구조를 강조하는 방법이 있는데 제가 응용해서 써본건 위에 사진에 '결정적 한 방의 차이'의 문장에 '한 방'의 글자색을 다르게 함으로써 키워드 강조를 해보았습니다. 책에서는 키워드 글자를 크게하거나 두껍게 적는 방법도 소개해 주었습니다.

획 하나로 꾸미는 방법은 캘리그라피 문장에서 많이 본 밥법인데 획 하나를 길게 확장해 적는 방법,그리고 받침자를 꾸니는 방법 입니다. 자칫 세로획을 지나치게 길게 쓸 필요는 없다고 하고, 자음의 가로획을 자칫 길게 쓸 경우 POP처럼 보일 수 있으니 조심하라고 이야기 해줍니다.

또한 글자보다는 전체를 조화롭게 이루어지게 적으며 문장을 적기 시작했으면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완주하길 추천합니다. 쓰다가 문장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끝까지 문장을 완성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금손 비법 작품 만들기에는 수채화 캘리크라피, 엠보싱 캘리그라피, 평면 포일 캘리그라피, 입체 포일 캘리그라피, 슈링클스 소품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었는데 저는 평소에 하고 싶었던 수채화 캘리그라피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글자는 붓펜으로 적오 그림은 수채화로 완성해 보았는데 어떤가요?? 열심히 연습해서 글씨까지 수채화로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캘리그라피 쓰는 법을 하나씩 하나씩 알기 쉽게>에는 부록이 들어있는데 마음 가득 캘리그라피 카드라고해서 옆서처럼 생긴 도화지에 멋진 전문가 실력을 갈고 닦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할 수 있게 센스를 담아 놓으셨습니다. 저는 당장 선물할 것이 있었지만 편지를 써야했기에 엽서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연습한 캘리쓰기로 이렇게 예쁘게 엽서까지 선물할 수 있다면 정말 너무 행복할 거 같습니다.




저와 같은 초보나 독학자들을 위한 연습노트!! 마치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한글 연습을 하던 그 노트가 생각이 나게 하는 캘리 연습 노트였는데 이렇게 따라서 적을 수 있게 밑그림이 되어 있어서 쉽게, 금새 프로패셔널 캘리쓰기를 성공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왕초보에서 작가 데뷔까지, 30일 완성 캘리그라피 연습장!'이라는 책의 집필 의도가 정확하게 느껴지는 캘리 연습 노트였습니다. 


제가 선물용으로 준비하기 위해 선택한 문구는 '함께하는 오늘이 행복입니다'였습니다. 직접 문구를 되뇌이며 한획씩 정성들여 적어보니 마음 속에 있던 부정적 생각은 사그라들고 긍정적인 생각들이 마구 흘러나오는 듯한 생각이 들 정도로 마음 정화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취미생활로도 정말 좋은 캘리그라피, 정말 도전해보고 싶었던 캘리였는데 <캘리그라피 쓰는 법을 하나씩 하나씩 알기 쉽게>를 통해 이렇게 써보니 혼자서도 가능하다는 생각을 해보고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왕초보도 캘리그라피 작가가 될 수 있을거라 희망하며 책을 만들어주신 이용선 저자님께 정말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캘리로 인한 취미 업그레이드와 힐링의 시간이 기대됩니다.

캘리그라피 연습에 딱~인 책, 독학하기에 너무 좋은 <캘리그라피 쓰는 법을 하나씩 하나씩 알기 쉽게>를 보며 캘리쓰기 도전 어떠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