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휘청거려도 눈부시다 - 이프 여성경험총서 5
자야 지음 / 이프(if)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누구든, 무엇이든, 일정한 방향과 목표를 지니는 한 온몸을 떨며 휘청거리지 않을 수 없다.

노력하는 한 방황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괘도를 상실하지 않은 휘청거림, 그 서투른 몸부림의 궤적은 차라리 아름답다.

휘청거려도 눈부시다. -6.

 

먼저 무릎을 꿇고 머리를 땅에 댄다. 마음이 낮아지는 시간. 고맙습니다, 하고 가만히 속삭여본다. 그 다음 허리와 등을 펴고 발을 들어 올리며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 주는 희열을 뼛속까지 느껴본다. 짜릿하다.~~

~~ 아직은 절름발이라 해도, 휘청거리다 넘어진다 해도, 그 순간 나는 내가 참 많이 눈부시다. -301.

 

요가를 통한 명상..

 

참 잔잔하게 글을 이쁘게도 쓴다.

내가 좋아라하는 정도의 무게감, 너무 무겁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은 편안함이 느껴졌다.

잘 알지도 가본적도 없는 인도가 바로 내 집처럼 편안하게 다가왔다.

그곳이 도시 한복판이 아닌 시골의 변두리여서일지도 모르지만 우리내 시골의 정겨움마져도 닮아있었다.

요가학교와 명상처에서의 생활, 머물었던 곳에서 만난 따뜻한 사람들, 

몇몇 요가 자세의 종류, 방법, 의미를 소개하며 자야의 아사나 이야기를 하고있다.

그녀의 이야기 덕분에 이 책에 수록된 많은 사진들이  낯설지 않았고 오히려 실제로 보는듯 큰 도움이 되었다.

 

나만 책을 읽으며 자야가 부러웠을까..

내가 꿈꾸어보지 못한 그녀의 인도여행이 온전히 그녀 자신만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일까...

쉬어가도 좋으련만 너무 팍팍하게 살아가고 있는건 아닌지..

읽는 내내 내가 지나온 시간들이 안타까워졌다.

하지만 책을 덮을즈음 자고있는 두 아이와 남편을 보며  내가 살아온 인생도 그다지 나쁘지 않았음이.. 느껴졌다.

내 마음을 다독이며..매순간 최선을 다해 휘청거리다 보면 어느시점엔가 자야처럼 나를 위해 쉬어갈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