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3 : 어류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13
류수형 외 지음, 김웅서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소년한국일보 수상 타이틀.png


 

'2014소년한국일보 좋은 어린이책' 최우수도서 선정! 

스토리버스 융합과학·사회 시리즈

 

지난 반년동안 울아이가 제일 즐겨보았던 스토리버스가

최우수도서로 선정이 되었네요...

우선 추카추카

 

P8120001.JPG

 

방학을 맞아 아이가 열심히 스토리버스를 읽고 있답니다..

그중 융합과학 어류편을 한번 읽어보았답니다.

알록달록 바닷속 물고기의 표지가 예쁘기도 하네요...

그뒤로 물고기의 무리들이....

표지만봐도 책의 내용이 궁금해지네요...

P8120003.JPG

 

어류는 물속에서 살며 아가미로 숨을 쉬는 척추동물을 말해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고기의 종류는 3만여 종이나 될 정도로 다양하며

생김새와 살아가는 모습도 다르답니다.

P8120004.JPG

 

스토리버스는 교과연계가 되어 있어 꼭 읽혀보고 싶었답니다.

또한 생생한 사진 자료들을 배치하여 생동감과 현실감을 높이고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였답니다.


P8120005.JPG


말뚝망둥어는 물 밖에서 피부와 아가미에 있는 공기주머니로 호흡하고,

가슴지느러미를 이용해 걸어다니기도 하네요.

몸에서 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물고기, 입으로 물총을 쏘아 물 밖의 벌레를 잡아먹는

 물고기등 놀라운 능력을 가진 물고기들이 많네요.

P8120006.JPG


P8120007.JPG

몸을 부풀려 위협을 하고 있는 복어의 모습이 왜 귀여워 보일까요....

이 귀여운 복어가 해독제도 없을 만큼 강한 독을 가지고 있다니...

역시 예쁜게 무섭단 말이 맞는거...?

P8120008.JPG

미모를 자랑하는 흰동가리...니모로도 유명하죠...

흰동가리는 수컷이 암컷으로 성전환하는 물고기로 유명하다네요...난 왜 몰랐죠..ㅋㅋ

흰동가리는 눈에띄는 외모로 다른 물고기들을 말미잘로 유인해 말미잘의 먹이로 만들고

 그 찌거기를 먹고산다네요..

말미잘과 흰동가리가 공생관계라는....


P8120010.JPG

 

예전에 아이가 붕어 해부실험을 한 적이 있었답니다.

그때 살펴보았던 부분이 자세히 나와있어 반가워하더라구요.

민물고기의 대표주자인 붕어....

 

P8120012.JPG


만화부분이지만 호기심해결및 교과연계학습까지 가능하다죠...

캐릭터들의 대화를 통해 금붕어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간답니다.

각시붕어는 조개의 몸 안에 알을 낳는 신비한 물고기네요..

몸색깔을 자주 바꾸는 버들붕어까지...

많은 부분을 알아가네요...


layout 2014-8-12 (1).jpg


P8120017.JPG

 

만화로 학습한 부분을 학습정보 부분을 통해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오래 기억되게 또한번 다뤄준답니다.

붕어는 옆줄을 통해 물체의 위치와 물의 온도, 깊이, 흐름 등을 감지해요.

붕어가 지렁이,곤충, 물풀 등을 먹고 사는 잡식성이라네요...


 

P8120020.JPG

 

민물고기는 사는곳이 제각각이라 서식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해요..

또한 상류,중류,하류에따라 서식하는 물고기의 종류도 다르답니다.


P8120021.JPG

 

민물고기와 바닷물고기에도 차이가 있네요..

바닷물고기는 몸속 소금 농도가 바닷물의 소금 농도보다 낮기 때문에 몸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서 바닷물로 수분을 보충하고, 소금기는 농축하여 오줌으로 내보낸되요...

민물고기는 몸속 소금 농도가 민물보다 높아서 몸속으로 계속 물이 들어가서 필요 없는 물은

많은 양의 묽은 오줌으로 내보낸다네요.
이런부분까진 스토리버스를 보고 처음 알았답니다..ㅋㅋ

 

P8120022.JPG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물고기에게도 해당 되네요...

크기와 색이 비슷한 물고기들이 뭉쳐 있으면

포식자는 어떤 물고기를 먹을지 고민하다 놓쳐 버리고,

작은 물고기들이 모여 큰 물고기처럼 보이도록 해서

공격을 포기하게 만들고, 또 그 무리속에서 사랑이 싹터 짝짓기 까지...

P8120024.JPG

 

아이가 이 사진보고 완전 빵 터졌답니다..

넘넘 귀여운 금붕어..어떻게 한거지???라고..

P8120025.JPG

 

연어가 바다에서 살다가 강으로 이동하는건 알았지만..연어와 반대로

뱀장어는 강에서 살다가 산란기가 되면 고향인 바다로 돌아간다네요...

 

P8120027.JPG

 

해마도 물고기라네요...

실고기과에 속하는 작은 바닷물고기..

해마는 눈이 크고 시력이 좋아 사물을 정확하게 볼 수있답니다..

또한 새끼를 키우는 주머니인 육아낭이 수컷에게 있어서 암컷 대신 수컷이 임신을 한데요.

암컷이 육아낭에 알을 낳으면, 수컷이 알을 수정시켜 한달정도 알들을 돌보면서 새끼를 낳는다네요.


 

P8120028.JPG

 

알들을 입안에 넣고 지내는 시클리드...

수컷이 알들을 수정시키면 암컷은 알들을 입안에 넣고 3주 정도 보살피는데

새끼가 알에서 나와서 헤엄칠 수 있을때까지 암컷은 먹이도 먹지 않고,

새끼만 보호한데요...

물고기에게서 헌신적인 사랑까지 느낄수 있네요.

 


P8120031.JPG


이밖에도 어류편에선 붕어, 치브라더스, 뱅장어와 연어,해마, 초능력 물고기,

상어, 복어,흰둥가리에대해 8가지 스토리로 만나 볼 수 있답니다.

 

스토리버스와 함께하는 여름방학 멋지지 않나요...

울 아이는 벌써 책의 바다로 풍덩..

P8120004.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