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7 : 포유류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7
이동학 지음, 김원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이번달 만나본 융합과학 7권 포유류편이랍니다.

요즘은 아이도 저도 스토리버스가 출간되는 날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답니다.

드디어 만나본 포유류편 읽어보니 너---무 좋네요.


 

역시 스토리버스가 내세우고있는

포유류란 대주제에 8개의 스토리로 정리해 놓았답니다.

 


 

1단계인 인트로부분을 통해 책 내용을 미리 살펴보며 호기심을 키울수 있답니다.

 

발가락 개수로 나누는 발굽동물....

짝수개의 발가락이 있으면 소목동물,

홀수 개의 발가락이 있으면 말목동물에 속한다고 하네요.
이런내용은 다른곳에선 잘 나오지 않았던 부분인데

아이가 새로운 부분을 알았다고 하네요.




몸집이 작아 다른 동물들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기에

새끼를 많이 낳는 것으로 종족을 유지하는 쥐목동물...

땅에서 사는 포유류인 북극곰...

날 수 있는 유일한 포유류 박쥐까지

인트로 부분만 읽어도 지식이 쌓이는 느낌...





 

꼬마영웅 슈퍼보이편에선 고양이과 동물에 대해 만화로 설명했어요.

사자,호랑이,치타,표범은 모두 고양이과에 속하는 동물랍니다.



예민하고 날렵한 고양이 사진을 보면 고양이의 혀에 돌기가 나 있는 부분이

 자세히 표현되어있어요.

거친 혀로 빗을 대신해 털고르기를 하네요.


 

미스테리 어드벤처에선 개과 동물에 대해서 다루었어요.

흔히들 늑대 같은 남자를 만나지 말라고하는데 그건 늑대에 대한 오해라네요.

늑대는 한번 짝을 만나면 평생을 함께 지내는 '일부일처제'동물이고

자식에 대한 책임감도 매우 강한 동물이라네요...

울아이를 늑대같은 남자로 키워야겠는걸요...ㅋㅋ

 



시베리안 허스키,알래스칸 맬러뮽, 사모예드같은 개들은  썰매끄는 개로 알려져있죠...

오래전부터 에스키모인들은 가깝게 지내는 개들에게 돌아가신 부모님이나 형제의 이름을

붙여 준다고 하네요.






 

로물루스와 레우스 형제가 암늑대 루파의 젖을 먹고 있는 모습을 조각한

'카피톨리나 늑대상'이네요.

 

학습정보 부분에서 과학,사회,미술,음악,국어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되어지는 스토리버스로 새로운 사실을 저도 많이 알아가네요.


 

영장목 동물들에 대해 다루고 있는 지구정복 대소동편..

 

영장목 동물들의 성대는 사람과 달라 말은 할 수 없지만 과학자들이

침팬지나 고릴라에게 수화와 신호로 말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대화를 나눌수 있었다고 하네요.

 





 

포유류를 나누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발가락의 개수를

세어 나눌수도 있어요.

짝수발가락이면 소목동물, 홀수 발가락이면 말목동물이라네요.

소목동물에는 소와양, 염소,사슴,낙타,하마,기린 돼지 등

말목동물에는 말과 얼룩말, 코뿔소 등이 속하네요.





 

코끼리의 발바닥은 두꺼운 지방으로 되어 있어서 스펀지처럼 푹신하고

발바닥 살이 발가락뼈를 둘러싸고 있어서 신발의 고무창처럴 걸을때마다

발을 보호하는 거래요.

 

쥐목 등물들에 대해 다룬 인디봇과 우주도둑들...

쥐목동물은 크기다 작고 연약해서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에 다른 동물들에게

잡아 먹히기 쉬워요.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번식하는 것으로 종족을

유지한다네요.

생쥐는 새끼를 낳은 지 6주만 지나면 다시 새끼를 낳을 수 있다네요.





 

곰과 캥거루, 코알라, 그리고 토끼는 땅에서 사는 포유류에 속하고

모두 새끼를 낳아 키우지만 방식이 조금씩 달라요.





북극곰은 눈을 파서 만든 굴에서 겨울잠을 자고 중간에 일어나 사냥을 하기도 하고,

임신한 북극곰은 겨울 동안 굴에서 새끼를 낳기도 합니다.

북극곰은 흰 털이지만 피부색은 까맣다는 사실....을 알았네요.

 

중국은 국보급 동물이 판다를 다른 나라에 보내 주는 '판다외교'를 하고 있고

미국이 가장 많은  15마리의 판다를 받았데요.



 

아기주머니가 있는 캥거루와 코알라는 유대류라고 불러요.

'물을 마시지 않는 자'라는 뜻의 코알라...

코알라가 먹는 유칼립투스 잎은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따로 물을 마시지

않아도 살 수 있답니다.



 

토끼는 집토기라 불리는 굴토끼와 산토끼라 불리는 멧토끼로 나뉘는데

멧토끼가 굴토끼보다 몸집이 크고 귀도 더 길어요.

굴토끼는 새끼를 굴속에서 키우고 멧토끼는 땅 위에 숨겨서 키운답니다.


 

바다에 사는 포유류

고래와 돌고래가 왜 포유류 인지

아이들이 헷갈려 하면서도 제일 많이 접해본 부분이 아닐까요.

이렇게 책으로 접하면 쉽게쉽게 알아갈수 있을듯....


 

고래는 허파로 숨을 쉬며, 새끼를 낳아 젖을 먹여 키우기 때문에 포유류에 속해요.

진화하는 동안 물속 생활에 적응하면서 뒷다리가 없어지고, 앞다리가 가슴지느러미로 발달

그리고 수영하기 좋게 몸이 유선형으로 변했어요.





 

포유류 중에서 유일하게 날수 있는 동물인 박쥐

박쥐는 포유류 중에서 가장 사회성이 강한 동물이래요.

단독생활을 하는 종도 있지만 대체로 동굴이나 적당한 곳에 수천 마리가 함께

모여 살고 겨울에는 겨울잠까지 잔다네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편을 읽어보니 다른 어떤 자연관찰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져 있네요.

포유류편을 읽어 보면서 다른 곳에선 나오지 않았던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저만 모르고 있었던 건지 아님 다른 곳에선 다루지 않았던 것인지..

보면볼수록 탐나는 스토리버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