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국어 4-1 - 2014년 초등 신사고 우공비 시리즈 2014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울아이가 고학년의 시작인 4학년이 되네요..

방학중 다음학년 선행을 하기 위해 선택한 교재 우공비국어가 도착했어요.

3.4학년 교과가 바뀌기에 좀 늦게 문제집이 출시가 되었다죠..

교과서도 늦게 나오기에 교과가 어찌 바뀌었는지 궁금했답니다.

우공비국어는 빨간색 표지인데요..구성을 한번 살펴볼께요.

 

 

우공비교재는 3책구성으로 되어있어요.

한권에 진도비법책,시험비법책, 비법풀이책으로 구성이 되어있구요...

깔끔하게 분리가 된답니다.

 

 

우공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연상 학습은 개념을 이미지로 연상하여

쉽게 익히고 오래 기억할수 있고 기본에서 실력까지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고

서술형 문제까지 완벽하게 대비할수 있답니다.

 

 

 

먼저 진도 비법책을 펼치면 국어활동비법+더하기가 있답니다.

점선부분을 떼어내면 한권의 미니북이 완성이 된답니다.

본책과 크기 비교가 되시죠...

 

미니북안을 살펴보면 생활속에서와 우리말 다지기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요건 학교 다닐때 들고 다니면서 봐도 되겠어요.

우리말 결코 쉬운게 아니네요...아이 학년이 올라가니 국어가 점점 어려워지는게 느껴집니다.

잘해낼수 있을지 걱정되네요...ㅠㅠ

 

 

 

 

진도비법책을 펼치면 구성을 비롯해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볼수 있답니다.

국어는 책읽기가 기본이 되어야되는데요...

각단원에서 다뤄지는 내용이 어느책에서 발췌되었는지

 우공비 국어 몇페이지에서 다루는지 나와있어 찾아보기기 쉽네요.

 

책을 한번 읽어보고 수업하는거랑 모르는 상태에서 수업하는거랑은 많은 차이가 난답니다.

그러니 남은 봄방학을 이용해 부지런히 책을 읽혀야겠어요.

 

 

 

 

본책을 펼쳐보면 차례부터 달라진게 보이시죠.

교과가 개정되면서 국어 가,나로 나눠지네요.

예전의 듣말쓰,읽기가 없어지고 가,나로 바뀌었네요.

단원이 10단원이나 되네요...좋은건지 나쁜건지...학습할 분량이 넘 많아졌어요.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면 앞부분에선 만화로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미리 다뤄놓았네요.

역시 만화 좋아하는 아이 이 부분부터 한번 훑어 주시네요...

 

 

 

우공비 국어는 크게 5단계로 나눌수 있어요.

개념잡는비법--교과서잡는 비법--핵심잡는비법--시험잡는비법-- 교과서논슬특강으로

구분되어집니다.

 

 

 

개념잡는비법에선 1단계 개념쏙 - 2단계 눈에쏙 - 3단계 교과서 쏙을 통해 

핵심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이미지로 재미있게 표현해 놓았어요.

 

 

 

 

1.2.3.단계를 통해 개념을 잡고 개념확인하기를 풀었더니

어렵지 않게 잘 풀어가네요.

교과서가 없어 잘풀수 있을지 걱정했는데 개념이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어서

부담없이 학습할 수 있네요.

 

 

교과서잡는비법에선 지문학습으로 교과서 제재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글의 특징을 살펴 볼수 있어요.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눈으로 읽는 지문과 눈으로 읽는 핵심 내용을 통해

본문의 내용을 간단히 알아볼 수 있게 되어있네요.

간단히 설명해 놓은 부분이 나중엔 머릿속에 남아 오래 기억될 듯 합니다.

 

 

 

 

한문단이 끝나면 중심내용이 정리가 되어있고

낱말사전을 통해 모르는 단어를 바로바로 찾아보며 읽어갈 수 있게 되어있고

밑줄친 부분에선 뜻을 정리해주고 있네요.

 

 

 

 

 

 

개념과 지문까지 꼼꼼히 읽어보고 학습한 덕에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수 있었답니다.

지문 확인 문제가 있어 지문을 꼼꼼히 읽었는지 확인해 볼수도 있답니다.

전체적인 문제의 양도 적당한것 같아요..

아이들이 문제를 보고 너무 많으면 하기 싫어 하는데 언뜻 보기에도 많아 보이지 않기에

부담 갖지 않고 조금씩 풀어가더라구요.

 

 

 

 

 

한단원이 끝나면 핵심잡는 비법이 있답니다.

이부분을 정리해봄으로써 아이가 한 단원을 확실히 공부하였는지 확인해볼수 있겠어요.

시험칠때 요점정리처럼 한번 쓱--보고가면 더 좋겠죠.

 

 

모든 단계가 끝나면 시험잡는 비법인 단원평가를 풀어보아요.

좀더 많은 문제를 풀어보며 한단원을 마무리 해 주고 안되는 부분은

다시 개념잡고 문제풀이를 해주면 된답니다.

이때엔 부록으로 들어있는 시험비법책을 사용해 주면 되겠어요.

이따 아래에서 시험비법책을 보여드릴께요.

 

 

 

 

 
우공비의 문제는 중요해요,어려워요,서술형, 교과서 문제로 나뉘어져 있네요.

아이가 어려워하거나 틀린문제를 보니 역시나 어려워요..에서 걸리더라구요.

그걸 보고 아이의 기준이나 수준을 체크해 볼 수 있어서 괜찮더라구요. 

 

 

요즘은 논술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죠..

교과서 논술특강을 통해 단계별로 논술을 잡아주면

국어의 모든 부분이 완성이 된답니다.

 

 

 

 

쉬어가는 코너인 낱말놀이터를 통해 낱말의 뜻까지 살펴보고

나를 바꾸는 힘까지 읽어보며 상식을 채울수 있겠네요. 

 

 

 

 

 

좀전에 말씀드린 시험비법책이랍니다.

본책은 학기중이나 선행으로 미리 풀어 보았다면 시험칠때엔 문제가 없어 아쉬울텐데요

그럴때 사용하면 좋은 시험비법책..

 

 

 

본책만큼이나 알차게 구성되었답니다.

개념확인문제, 단원 평가문제, 서술형 정복문제를 통해 좀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죠...이 한권으로도 충분해 보이는 문제양이죠.

 

 

 

 

 

마지막으로 비법풀이책입니다.

진도비법책이랑 시험비법책의 정답이 들어있어요.

우공비 박스를 통해 좀더 상세한 설명을 알수 있으며

서술형 채점기준이 나와있어 서술형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답을 적어야할지 가르쳐 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네요.

 

 

 

 

 
 

 

 

 

이제 4학년이 되는 아이가 국어를 어려워하지 않게

매일매일 조금씩 예습해 가고 있답니다.

교과과정이 바뀌니 조금씩 혼란스러울텐데요 미리미리

준비해나간다면 별 무리없이 적응해 나가지 않을까요.

 

개정된 교과에 맞게 우공비도 조금 변화가 되었네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해지고 핵심만 쏙쏙 뽑아 놓은것 같아요.

다가오는 4학년도 우공비와 함께 후회없는 공부를 해 볼렵니다.

우공비 화이팅!!!

울아들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