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를 파는 디자인 - 제품의 개념을 바꾸는 디자인 혁신 전략
로베르토 베르간티 지음, 범어디자인연구소 옮김 / 유엑스리뷰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베르토 베르간티 <의미를 파는 디자인>.
저자의 10년 간의 연구를 집대성한 디자인 전략서로 '어떻게 디자인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되는가?'를 분석한다.

사실 나보다는 디자이너인 남동생에게 더 유익할 것으로 여겨지지만 ... 나의 소비패턴을 분석하는 계기가 되어 꽤나 흥미롭다. 예전에 MD로 일하던 시간들도 떠오르고 ㅎㅎ

저자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을 만든 디자인의 사례들을 자신이 고안한 개념인 ‘의미 혁신 디자인’으로 풀어낸다.
"사람들의 삶의 맥락을 고려하여 새로운 관점으로 제품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을 일컫는 의미 혁신 디자인의 예로 나의 가사 탕진템인 아르테미데 등장하여 움찔ㅋㅋ 전통적인 조명의 개념에 ‘분위기와 감성을 좌우하는 빛’이라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사용자가 기분에 따라 조명색을 바꾸고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탄생시켰.... ;;; 즉 '더 가치있는 것을 쫒는 이 세상 모든 소비자'의 일원으로 나 역시 의미혁신 디자인을 선택한 것이 되는 ㅋㅋ (이론을 뒷바침하는 사례인 ...ㅋㅋ)

저자는 이밖에 다양하고 흥미로운 사례들을 통해 ‘의미 창조’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전략이 어떻게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지 증명하고 디자인 혁신 전략을 제안한다.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제시하는 법을 깨달아야 모방자에서 벗어나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의견에는 적극 공감.

하지만 (최근에는 좀 나아지기는 했지만)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한국사회의 문화를 몸소 겪은 일인으로써 공감가는 부분이 많은 동시에 한국기업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너무 이상적이지 않나 싶기도 했다.

남동생과 함께 읽어보고 딥토킹하고 싶게 만드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