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식물 사전 - 재미있는 식물의 세계로 떠나요!
테레자 넴초바 지음, 토마시 페르니츠키 그림, 신소희 옮김, 김진옥 감수 / 북스토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아이들에게 식물에 대한 호기심을 길러 줄 수 있는 신간이 나와서 소개드리려고 해요.

제목처럼 정말 신기한 식물들이 많이 등장하는 <신기한 식물 사전>입니다.

신기한 식물 사전책은 사이즈가 기존 책들보다 큰 편이에요! 아무래도 나무들이 쭉쭉 키가 크다보니 실감나게 담기 위해 책을 긴 판형으로 인쇄하셨나봐요.

목차만 보아도 얼마나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이 등장하는지 알 수 있어요.

전 이 책이 정말 좋았던 점이 일반적인 꽃이나 나무 뿐 아니라 채소, 과일, 논밭에 등장하는 식물, 버섯, 지의류까지 담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여기서 잠깐! 지의류의 뜻이 궁금해서 찾아보았어요. 곰팡이도, 이끼도 버섯도 아니라고 하네요!

 

 

"지의류는 하나의 단일한 생물이 아니다. 하얀 균체의 곰팡이와 녹색, 청남색의 조류가 만나 공동생활을 하는 공생체인 ‘균류’이다"

신기한 식물 사전에 담긴 설명도 함께 참고해보았어요.

 

흔히 볼 수 있는 침엽수도 사이프러스와 같은 이국적인 나무도 함께 등장해서 보는 재미를 주어요.

외국 여행중에 만나본 나무들이 등장하니 더 반갑고 재미나더라고요.

전나무와 소나무와 같이 우리에게 친숙한 나무도 등장하고요.

선인장과 다육식물도 등장하는데 리톱스라는 신기한 식물도 등장해서 신기했어요. 이렇듯 어른인 제가 보아도 새롭고 더 찾아보고 싶은 식물들이 많은 책이에요.

아이들이 가장 흥미로워하는 식물 중에 식충식물이 있을텐데요, 끈끈이주걱, 파리지옥 등 우리에게 친숙한 식물들이 등장하며 눈길을 끌었어요.

저희 아이는 또한 약으로 쓰이는 이로운 식물들, 독이 있어서 먹지 못하는 식물이나 버섯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매우 재미있어하더라구요.

식물에 대한 호기심과 상식을 쑥쑥키워주는 책이라 좋은 것 같아요.

저자인 테레자 넴초바는 체코의 자연보호구역인 모라비아카르스트 근처에 있는 작은 마을에서 다양한 식물들과 함께 자라났는데, 자신이 식물을 좋아하는 것만큼 어린이들도 식물을 좋아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유아기의 자연관찰책의 가장 큰 역할은 지식전달보다 새로운 주제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키워주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그런점에서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전나무와 같은 식물부터 먼 나라에 살고 있는 신기한 버섯, 지의류까지 세계 각지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식물들이 체계적으로 등장하는 <신기한 식물 사전> 책, 아이와 함께 읽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