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우쥔 지음, 이지수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서 나에게 재미있게 읽은 책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을 받을 때면 여러번 우쥔 작가의 #어떻게살아야할지막막한너에게 란 책을 추천하곤 했다. 이번에 같은 작가님의 신작을 읽게 되어 간단한 리뷰를 남겨본다.

이번 신작은 전작에 비한다면 좀 더 매운 맛, 좀 더 날 것에 가까운 맛이다.

책 안에 담긴 메세지는 여전히 높은 성공의 경지에 이른 사람많이 해줄 수 있는 통찰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인데,

전작이 딸들에게 해주는 진심어린 조언이 담긴 편지글이었던 것에 반해,

이번 책에 담긴 글들은 열심히 할 준비가 되어있는데, 혹은 충분히 열심히해왔는데도 불구하고 더 큰 성장과 성공에 목말라 있는 사람들을 위한 날선 조언들이다.

책의 부제에서도 이런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받아들이기에 따라선 우리나라 정서와는 안 맞는 부분들도 많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론 이렇게 점잖은 척, 포장 없이 솔직한 조언을 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게 참 고마원 일이다.

사회생활을 하며 이렇게 폭넓은 분야에서 솔직하고 깊은 조언을 차근차근 경험을 토대로 공유해주는 멘토는 찾기 어려울 것이다.

 

오늘 책을 퇴근길에 마저 읽어려고 회사에 가져갔었는데 옆자리 후배가 내 책을 보더니 놀란다. 평소 이렇게 많은 포스트잍으로 표기해가면서 읽느냐고.

그만큼 이 책에 주옥같은 조언들이 많았고, 다시 펼쳐 읽어보고 싶었던 문구들이 많았던 것 같다.

여러 이야기들 중에서 나는 책에 나오는 란다우 등급에 따른 엔지니어의 5등급 분류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충격(?)적인 것은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은 아래 피라미드 상 5등급에도 속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완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 만으로도 스스로 매우 뿌듯하고 능력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데 말이다. 그런데 정말 피라미드의 한등급 한등급 설명을 보다보면 해당 카테고리에 해당할 것 같은 사람들이 떠오르는 것 같다.

나는 앞으로 내 분야에서 어떤 경지까지 오를 수 있을 것인가? 다음 단계에 다다르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해야할 것인가? 한번쯤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책은 총 3파트로 나뉘어져있어서 일과 직장, 투자와 경영, 인생과 식견이란 주제를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론 Part1의 이야기가 저자의 구글이나 텐센트에서의 근무 경험을 담은 생생한 조언들이 많아서 가장 인상깊게 읽었다.

직장에서 사업에서 보다 높은 경지를 추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엔지니어나 창업가, 벤처투자자라면 더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사회초년생이 읽고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회사를 오래 다니던 사람들도 한번쯤 내가 걸어온 길에 대해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