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 만화 비즈니스 클래스 2
미야케 요이치로.전승민 감수, 비젠 야스노리 그림, 신은주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9년 6월
평점 :
판매중지


요새 경제 신문을 읽다보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키워드 중 하나가 '인공지능 AI'가 아닐까 싶어요.

막연하게 알고 있는 인공지능이란 개념!

앞으로의 세상에선 공학 전공생들뿐아니라, 거의 모든 직업분야에서 AI가 접복되어 활용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래서 저도 인공지능이 구체적으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떻게 발달해왔는지, 앞으로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개괄적인 지식을 쌓고 싶어지더라고요.

특히 최근에 일본에서 발표한 'AI전략 2019'를 보면서 앞으로의 세상에선 디지털 리터러시(소양)이 핵심역량 중 하나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참고로 일본에서는 AI인재 25만명 육성 계획을 수립하고 모든 국민이 AI를 이해할 수 있도록 사람, 지역, 정부, 산업 모든 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관련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도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이란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난 만화와 명쾌하게 요약된 도표가 돋보이더라고요.

어떤 분야의 지식이든, 만화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본사람들의 특유의 지혜가 돋보이는 책이었습니다.

모든 지식을 접근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기초가 되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일텐데요,

이 책의 경우 인공지능이란 개념을 처음 접하는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저같은 직장인뿐 아니라 초등학생들도 읽고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예를 들어 인공지능의 진화를 설명함에 있어서도 우리가 친숙하게 느끼는 '게임'을 통해 설명이 되어있어서 이해하기 편하더라고요. AI란 개념을 복잡하고 최근에 발달된 그 무엇이라고만 여겼었는데 제가 어린시절 해왔던 게임들에도 초기 수준의 게임 AI가 도입되어 있었다고 생각하니 더 친숙하게 느껴졌어요.
또 인공지능의 개발을 가능하게해준 중요한 인물소개도 만화로 보니 더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현대 컴퓨터의 원형이 된 노이만형 컴퓨터, 그리고 프로그램의 원형이 된 튜링 머신! 인공지능의 발달사에 있어서 잊지 말아야할 두가지 키워드 입니다.
이 책이 좋은 점은 인공지능이란 개념을 교과서적으로 설명해주는 것 뿐 아니라 눈에 쏙쏙 들어오는 도표로 실제 인공지능이 변화시키고 있는 사회상에 대해 보여준다는 점이었어요.

제조업, 금융업, 의료, 물료, 쇼핑, 치안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될 수 있겠죠?

책을 읽다보니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점점 더 이런 변화들이 가속화되어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하게 되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또, 우리가 인공지능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걱정하게되는 부분이 인공지능이 불러올 수 있는 위험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런 우려에 대해서도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있어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생각보다 인공지능이란 개념은 인간의 사고방식, 행동방식과 다르고, 그렇기 때문에 인간보다 우월할 수 있는 부분, 혹은 인간을 대체하기 어려운 부분이 확실하단 생각이 들었어요.

앞으로의 세상에서 AI가 인간의 많은 노동력을 대체해나간다고 한다면,

우리 인간은 AI가 하기 힘든 영역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을 해나가야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보다 가까이 다가온 AI와 함께하는 세상.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과 함께 기본 개념을 익히시고 맞이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상기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히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