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워 : 냄새나는 세계사 (빅북) 풀빛 지식 아이
모니카 우트닉-스트루가와 지음, 피오트르 소하 그림, 김영화 옮김 / 풀빛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역사를 조금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을 알게 되었어요.


더러워 ; 냄새나는 세계사

모니카 우트닉-스트루가와 글 | 피오트르 소하 그림 | 김영화 옮김

 


 

때로는 냄새나고 때로는 기발한 더럽게 흥미롭고 더럽게 재미있는 냄새나는 세계사!!

우리는 역사를 연도별로 순차별로, 혹은 사건별로 배우곤 했었는데 이번엔 아이들도 깔깔거리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세계사 책이 나와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참 더.러.운.... 이야기를 참 재미있어 하죠? 똥, 방구.. 뭐 이런 이야기들에 깔깔거리며 웃게 되요. 세계사도 아이들이 흥미롭게, 재미있게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했다면 바로 "더러워 냄새나는 세계사"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얼마 전 아이들이 했던 이야기들이 생각나네요. 옛날에는 어떻게 씻었을까? 자주 안 씻었다면 냄새는 안났을까? 그런 이야기들이 오갈 때.. 그래서 만들어진게 향수라고 알려 주었던 일이 말이죠.

그런데 이런 주제로 배울 수 있는 세계사라니.. 빨리 만나고 싶은 책이었어요.

책은 생각보다 큰 사이즈였음에 조금 놀랐어요. 크기가 244mm x 329mm 나 되는 꽤나 큰 사이즈의 책이거든요. 두께도 22mm나 되어 초4, 중1을 키우는 엄마로.. 이런 사이즈의 책은 정말 오랜만에 만나보는게 아닐 수 없었답니다.

[더러워]는 '풀빛 빅북 시리즈' 중의 하나라고 해요. 큰 세상을 꿈꾸는 어린이들을 위한 시리즈로 다른 책들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유익하고 재미난 정보도 다른 책들보다 많이 담겨 있답니다. 책이 큰 이유가 있었네요.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목욕탕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해요. 하지만 14세기, 유럽에 천연두와 흑사병이 덮쳤고 사람들은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풀어진 피부의 모공으로 병이 생기는 더러운 공기가 들어간다고 생각했어요. 이 생각은 수백 년 동안 바뀌지 않았고, 유럽인 들은 오랫동안 목욕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후로 많은 것들이 변했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위생관리가 더 철저해졌으니까요.

 


 

큰 책 사이즈에, 제목도 "더러워" 라니... 더러운 이야기로 만들어진 세계사야? 뭐가 더럽지? 라며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책 앞에 앉더라구요. 책을 보기도 전 부터 책 제목을 보고 꽤나 재미있어 했어요. "맞아! 옛날에는 잘 안씻었대~~" 라며 책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했어요.

 


 

 

"깨끗하고 더러운 것과 상관없이 목욕은 한 달에 한 번만." 을 이야기한 영국 엘리자베스 1세, "사람은 매년 봄에 피를 뽑을 때마다 정기적으로 목욕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던 식료품저 주인 토마스 터너, "아픈 사람은 얼마든지 목욕탕을 이용해도 좋지만 건강한 사람은 특히 젊은 사람은 덜 이용해야 한다" 고 이야기 했던 성 베네딕트.

청결, 위생과 관련되어 지금 보면 너무나 어이 없고 웃음이 나는 이야기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저런 이야기들을 했다니 새삼 놀라울 뿐이었답니다.

 

 

 


 

피라미드 안에서 깨끗하게 ; 고대 이집트인은 청결에 아주 많은 신경을 썼어요. 이집트 인에게는 위생 관리가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었고, 사후 세계에서도 깨끗해야 했다는 것을 고고학자들이 피라미드 속에서 발견한 다양한 세면도구와 미용도구함, 화장품 용기를 통해 알 수 있었답니다.

하루에도 몇 번이나 씻었던 이집트인, 특히 제사장은 청결 유지가 의무적이었고, 보통 사람의 집에서도 그릏과 물동이, 발을 씻는 대야 등이 있었어요. 아주 부유한 사람은 몸을 담그고 목욕을 할 수 있는 욕조나 물통을 두는 공간도 따로 있었다고 해요.

 


 

어느 목욕탕에 다니세요? ; 고대 로마인은 목욕을 오락으로 여겼다고 해요. 사회생활 대부분이 대중목욕탕에서 이루어지 정도 였으며 부자들은 개인 욕실이 있기도 했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대중탕에서 목욕하는 것 또한 매우 즐겼다고 해요.

로마의 대중목욕탕은 남녀노소, 일반 시민과 노예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었어요. 여자들은 아침에 이용했고, 남자들은 보통 오후에 이용했는데 여자는 남자보다 두 배나 많은 비용을 내는 경우도 있었다고 해요. 물론 어린이들은 무료였고, 군인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답니다.

로마에서는 목욕탕에 가면 체조부터 시작을 하고 땀을 빼고 스트리길로 몸을 긁기 위해 온탕인 테피다리움에 들어갔어요. 그 다음 열탕인 칼다리움, 끝으로 냉탕 프리기다리움에 들어간 후 마사지로 마무리를 했답니다.

목욕탕에서는 목욕만 한 것이 아니라 사업도 하고, 정치적인 논쟁도 벌이고, 국가의 미래에 대한 토론도 벌이면서 오랜 시간을 머물렀다고 해요. 그래서 로마에서는 새로 알게 된 사람에게 "어느 목욕탕에 다니세요?" 라는 질문을 하기도 했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꽤 많은 사실들을 알게 되었어요. 우리도 목욕탕을 몇 번 가보기도 했고, 집에서는 매일같이 샤워를 하니.. 무언가 비슷한 모습들이 보이기 시작했거든요. 온탕과 냉탕을 오간다는 것도, 마사지를 한다는 것도 비슷하다 생각했지만 그래도 목욕탕에서 비즈니스를 한다던지, 정치적인 이야기들을 한다던지 하는 것들은 부끄럽지 않느냐는 이야기도 했어요. 아무래도 목욕탕이라 하면 옷을 입고 있지 않은 상태일테니 말이죠.

그래도 옛날 사람들도 이렇게 목욕을 자주 했구나 하는 것들은 조금 신기했어요. 그 시대에는 바디워시나 목욕타월등이 없었을거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에요.

 


 

끔찍한 악취 ; 하지만 모든 도시가 깨끗했을까요? 그건 아니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기로도 씻지 않아서 나는 냄새를 없애기 위해 향수가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여러모로 그 시대는 깨끗하지 않았을 거라 하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기도 했어요.

청결이 세계의 역사를 바꾸기도 했다는 사실!! 영국의 나이팅 게일은 전쟁이 한창이던 때 군 병원으로 가서 병원의 더러운 환경을 청결하게 바꾸고 유지하여 사망률을 40퍼센트에서 2퍼센트로 떨어뜨릴 정도였다고 해요.

중세 유럽 도시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하수도 시설이 없다는 것이었어요. 사람들은 밖에 있는 화장실이나 요강에 볼일을 보았고, 어린이들도 화장실이 무서웠기 때문에 길거리나 성문 근처에서 용변을 보았다고 해요.

 


 

배설물을 강에 붓는 것은 그나마 위생적인 방법이었고, 폴란드 포즈난에서는 바르타강의 다리 왼편이 그런 목적으로 상요 되었다고해요. 영국 런던에는 런던브리지를 따라서 공중화장실이 쭉 늘어서 있었는데 화장실의 배설물이 템스강으로 바로 떨어졌답니다.

지금 우리는 이런 모습을 생각만 해도 너무너무 끔찍하지만 그 시대에는 또 이게 일상이었겠지요?

19세기 중반 여욱의 물리학자 마이클 페러데이는 템스강의 탁한 연갈색 물에서도 걸쭉한 오물 찌꺼기가 둥둥 떠 있는 것이 보인다는 글을 썼고, 1854년 런던의 의사 존 스노우는 콜레라의 원인이 오염된 물이라는 것을 밝혀냈답니다. 강변에 있는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회의를 하던 의회가 회의를 중단 할 정도로 도시는 심각한 악취로 가득 찼고, 런던의 대악취라는 재앙이 벌어지고 나서야 제대로 된 하수도 시설이 갖추어졌다고 합니다.

 


 

 

밀고 깎고 ; 지금은 머리카락을 관리 하고 다리털, 겨드랑이 털, 수염을 깎는 것이 위생 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에요. 털과 머리카락에 대해서는 옛날 부터 매우 다양한 관습이 있었는데 어떤 것인지 더러워 냄새나는 세계사를 통해 배워 볼 수 있답니다.

이집트인은 털이 많으면 비위생적이라고 여겼다고 해요. 털은 밀거나, 족집게나 속돌(구멍이 나 있는 돌)로 제거하고, 설탕과 벌집 밀랍 혹은 특수 크림을 발라 없애기도 했다고 해요. 남자들은 머리카락도 밀었고, 제사장들은 눈썹과 속눈썹까지도 깎았답니다.

고대 페르시아인, 그리스인, 로마인은 남녀 모두 팔 다리의 털을 깎았고, 짧은 털은 족집게로 뽑기도 했어요. 많은 그리스와 로마 여성은 음모도 제거했다고 해요. 중동 여성은 오랜 세월 동안 제모를 했고, 지금도 이러한 관습은 이어지고 있어요.

 

흥미로운 주제로 알아 보는 세계사. 더러워 냄새나는 세계사..

많은 지식들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어린이 세계사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