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남의 집 귀한 딸인데요
악아 지음 / 봄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도 남의 집 귀한 딸인데요.

우리는 결혼을 하면 곧장 아내로 며느리로 그리고 엄마로 전환을 하게 됩니다.

며느리란 자리는 정말 쉽지는 않은 자리지요.

처음엔 사랑받는 며느리, 착한 며느리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되지만...

그런 노력이 내가 정말 사랑받는다거나 착한 며느리가 된다거나 하는 결론을 내어주진 않는다는게 함정이죠.

그저 그냥 너는 그런 사람 이라는 결론이 내어지는게 대부분이에요.

물론!!! 아닌 집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며느리들이 겪는 일상은 비슷하다는거~

 

이 책을 읽으면서 100%공감되는 부분이 많다는건 저도 그 평범한 며느리중의 한 명이라 그런가봐요.

책 제목을 본 순간 이 책에 확 끌렸어요.

저도 남의 집 귀한 딸인데요. 내 딸들도 내 집 귀한 딸들이거든요.

아직 어리지만 그래도 언젠간 결혼을 하게 되면 너희들은 어떤 며느리가 되어야 할지..

이 애미처럼은 살지말아라~ 하는 마음으로..

너희들은 착한며느리, 사랑받는 며느리보단 현명한 며느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꼭 읽어보고팠던 책...

조용히 책에 집중하고 싶었는데 아이들 방학이라..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없어 넘나 아쉬운 책이랍니다.

나만 참으면 모두가 행복하다

왠만한 며느리들이 처음 생각하는 글귀.

그래 물론 나도 저런 생각을 했지요. 나만 참으면 모두가 행복하다.

그래서 이래도 나는 참고 넘기고, 저래도 나는 참고 지나갔어요.

나는 이래도 괜찮으니.. 그렇게 하세요.

나같은 경우는... 저런 생각이 아이를 키우며 바뀌였는데..

나만 참으면 모두가 행복하다는게, 이게 내 아이도 참아야 하는 걸로 바뀌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나는... 착한 며느리 때려치웠어요. 가끔은 이기적으로 굴어도 되니깐...

언젠가부터 계속 내게 명언으로 남았던 그 말은..

예전에 TV에서 어떤 연예인이 한 말 때문이에요.

"모든 사람에게 착하다는 평가를 받는 사람은 정말 착한게 아니라 바보같은거에요. 인생을 잘 못 산거라고~"

악아는 지인추천으로 결혼전 용하다는 철학관에 다녀왔지요.

지인이 다녀왔는데 결혼하고 쉬고 있던 지인이 취직을 하게 되지만

임신해서 곧 그만두게 될거라고, 그리고 아들을 낳을거라고 했다던데 모두 맞았데요.

그런 철학관에서 악아를 보고는 하는 말이..

"시어머니 자리가 세네요" 였어요.

그리곤 이내, 걱정 마세요 본인이 더 세니.....

하지만 참으라고 했답니다. 본인이 참으면 모두가 행복하다고.

나만 참으면 모두가 행복하다, 모두가 행복하다...... 나만 빼고...

정말 틀린말이 아님.. ㅎㅎㅎ

결혼하고 정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이거였음

제사.

이 책을 읽으며 정말 공감되었던 부분도 바로 이 제사이야기였어요.

며칠후면 설이죠~설이면 또 차례상 준비를 하느라 이틀을 꼼짝 못해요.

우리는 1년에 제사 3번과 설, 추석 두번 총 다섯 번의 제삿상 준비를 한답니다.

제사야 그날 장봐서 종일 음식하고 제사지내고 먹고 치우고 하면 12시가 되어 일정이 끝나는 하루 일정이지만

명절은 하루 장보고, 그 다음날 종일 음식하고, 그 다음날 아침부터 차례지내고 손님치르고 오후가 되어 친정에 넘어가고

이런 일정들이.. 정말 힘이들죠.

이 책에도 나와요. 정작 아들은 제사 날짜도 모르는데 며느리는 알아야 하고,

아들은 바빠서 못 올 수도 있지만, 며느리는 바빠도 와야 하고...

이게 누구의 제사인건지....

일이 바빠 10시에 퇴근하고 시댁에 갔는데, 음식을 다 해놓으셨을거라 생각했지만..

장바구니 그대로 식탁에 있었다는 시댁.

ㅋㅋㅋㅋ 시어머니도 대단하시다 생각 했네요. 어차피 니가 와서 해야 하니 다음 제사땐 늦지말고 와라..라는 마음이셨을까요?

결혼 전 며느리 명품가방 하나 해주고 싶으시다고 전화하셔서는

분명 네이비색을 좋아한다고 말했는데 끝까지

"베이지색이 좋다고?' 를 반복하고 끊으시더니

며느리 가방은 보이지도 않는 세일상품 사고, 딸 가방은 신상으로 사주셨다는 시어머니..

 

 

 

결국 사랑 받기를 포기했다.

결혼생활을 유지하며 나를 보호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그러니 마음이 편해지기 시작했다.

사실 많은 며느리들이 안되는 일을 되게 합니다.

내가 상황이 되지 않는데, 내 일정따위는 다 버려두고 되게 해야 하는 자리가 며느리 자리지요.

그렇게 하나를 포기하고, 둘을 포기하고, 셋을 포기하면..

그저 앞으로도 내가 포기할 것들은 많아져요. 그걸 당연시 여기는 자리가 그 자리랍니다.

그래서 안되는건 안되다고 해야 된다는것.. 안되는걸 되게 하려고 아둥바둥 하다 보면 그 스트레스가 만만치가 않아요.

나 행복해지자고 한 결혼. 나를 잃지 않는 슬기로운 결혼생활을 위해 내가 해야 할일은 무엇일까요?

며느리는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니니 사랑받으려 굳이 애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

그렇지 않더라도 충분히 행복한 결혼생활을 그려 갈 수 있다는 말.

며느리 역할에 충실하기 전에 나 스스로를 지키는 것이 먼저라는 말....

모두 공감이 가는 말들이에요.

며느리들에게 추천하는 책.

저도 남의 집 귀한 딸인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