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은 스토리로 말한다 - 어떻게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까?
피터 구버 지음, 김원호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상대를 설득하는 가장 효과 적인 방법이다.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로 피터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제시한다.

 

첫째 조건은 이야기에 공감을 이끌어내는 주인공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분투의 과정에서 현실적이면서도 약점이 있는 주인공이 호소력 있다는 사실이다.

 

둘째 조건은 드라마가 필요하다. 사람들이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하는 궁금증을 불러일으킬만한 이야기를 뜻한다.

 

셋째는 ‘아하, 그렇군요!’라는 반응이다. 스토리의 절정부분에 이르러 공감이나 반전을 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조건은 ‘나’를 ‘우리’로 만드는 요소가 필요하다. 저자는 가장 효과적인 이야기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서로 공유하는 이익이나 목표, 문제 등을 담고 있을 때라 밝혔다.

이러한 힘은 ‘우리’라는 연대감에서 비롯된다는 말이다.

 

즉 이야기는 청자의 흥미와 연민을 이끌어 내는 감성 효과 장치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