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수학 책이야 - 수학에 겁먹은 너에게 주고 싶은 책
안나 체라솔리 지음, 가이아 스텔라 그림, 황지민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수학에 겁먹은 너에게 주고 싶은 책

<괜찮아, 수학책이야>

    

: 안나 체라솔리(아이들을 위한 수학 교양서를 쓴 작가로 유명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토리노 공과대학의 추천 도서로 선정된 <수의 모험>의 저자이다. 저서로는 <숫자1>, <숫자 1의 모험>, <개뼈다귀에서 시작하는 야무진 도형 교실>, <도도한 도형의 세계>, 흥미로운 제목이 돋보이는 재미있는 수학책을 쓰고 있다)

 

그림: 가이아 스텔라(일러스트이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그린 책으로 <알고리즘으로 요리하는 쫄깃한 수학 교실>등이 있고, 쓴 책으로 <여러분은 어디에 살아요?>, <, 물건 그리고 고양이> 등이 있다.

 

옮김: 황지민

    

 

 첫 장에 배움에 최선을 다하는 이들에게, 가르침에 수고를 아끼지 않는 이들에게라는 글이 보인다. 저자가 얼마나 아이들을 아끼는지 진심이 느껴진다.

  차례를 다 읽고 그 다음 장의 제목과 첫 문장. ‘수학은 아침부터 쓸모가 많아.’ ‘수학은 모두의 친구야’. 아이가 수학을 좋아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도서의 서평 신청을 했는데 특히 이 첫 두 문장이 아이에게도 엄마인 나에게도 응원의 메시지로 들린다. 저자 역시도 어릴 때 수학을 잘 못해서 수학을 무척 싫어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수학책을 쓰고 있으니 지금이라도 방법(수학을 대하는 태도)을 바꾸면 충분히 아주 좋아하지는 않더라도 싫어해서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 나와 동생이 과자 11개를 똑같이 나누어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만약 내가 5유로짜리 지폐가 있는데 사고 싶은 물건이 3.66유로라면 최소한 동전 몇 개를 거스름돈으로 받게 될까?

- 0.82배는 얼마일까? 0.16 아니면 1.6?

(친절한 설명: 곱셈을 해서 나온 수는 다음에 나오는 숫자의 개수가 계산하기 전 수와 같아야 해.)

- 한 친구의 생일 선물은 18.80유로야. 비안카라는 친구가 5유로짜리 지폐를 내고 나머지 셋은 모자란 금액을 계산해서 4.60유로씩 냈어. 그리고 나중엔 비안카가 더 낸 금액을 돌려줬어, 똑같이. 나머지 세 명은 각자 비안카에게 얼마를 돌려줬을까?

- 소수점이 들어간 수로 나눗셈을 할 때는 어려워?!

글쎄 과연 그럴까?

나눠지는 수와 나누는 수 모두에 똑같은 수를 곱하면 결과인 몫은 바뀌지 않아.

-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동생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눗셈이라고 하면 어떤 숫자를 더 작아지게 만드는 계산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정말 그럴까? 만약 나누는 수가 1보다 작다면?

- 그렇다면 곱셈을 하면 무조건 커질까? 나눗셈에도 일어난 이상한 일이 곱셈에도 일어날 수 있는 건가?

- 1024명을 데리고 누군지 알아맞혀 봐!’ 게임을 해보자. 질문 10개만 하면 찾으려고 하는 그 사람이 누구인지 쉽게 찾을 수 있데. (나눗셈은 이런 게임에도 적용이 되는 모양이다)

 

여기까지만 봐도 수학은 언제나 우리 생활 속에 함께 있었다. 우리 삶 속에 있으니 당연히 우리는 매번 어쩌면 하루도 빠짐없이 수학을 생각하고 있었을지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것이 수학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처럼 여기거나 그 생각이 수학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수학) 책에 답이 안 적혀 있을때는 어떻게 하지? 내 생각에 가장 중요한 건 나눗셈을 얼마나 잘하는지가 아니라, 언제 해야 하는지를 아는 거야! 왜냐하면 나눗셈을 하기 위해서는 언제든 계산기를 쓰면 되지만, 어떤 문제에서 나눗셈이 필요한지를 이해하는 일은 아무도 도와줄 수가 없거든. 게다가 나눗셈은 (...) 항상 필요하다고. 내 말을 믿어도 좋아!

(p.26)

 

- 객관적인 문장과 주관적인 문장을 하나씩 만들어보자.

- 티셔츠 하나에 22유로를 주었는데 달러로 환산하면 얼마일까? (우리나라 돈을 다른 나라 돈으로 환전할 때도 수학은 늘 우리 곁에 있었다)

- 내 보폭은 대약 어느 정도일까?

- 옛날 사람들도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걸음, , 큐빗, 발의 길이도 사용했다. 이제는 조금 더 객관적인 측정을 위해 미터(m)를 사용한다.

- 히스토그램으로 최빈값을 구하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학교 급식에 변화를 주었다?

- 기상예보 측정에도 수학적 지식이 필요하네.

- 중앙값(메디아노)을 알면 우리 반 아이들이 평균적으로 책을 얼마만큼 읽는지 알 수 있구나.

- 통계표를 만들면 우리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는 시간과 공부 시간 범위를 알 수 있다(엄마가 되기 전에 수학 공부도 열심히 해놓을 걸 하는 후회가 밀려온다)

- 추이관계? 대칭관계? ‘우정은 수학에서 말하는 <추이 관계>는 아니지만, <대칭 관계>라는 멋진 특성을 갖고 있다?!

- 책장을 정리할 때도 수학은 내 곁에 있었다(유치원에 들어가면 똑같은 모양이나 색깔을 분류하고 배열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수학은 연령과 상관없이 항상 배우고 있나보다)

- 퀴즈 대결? (수학자들은 분류하고 배열하는 법을 알고 있다)

- 무엇이 참이고, 거짓인가? (수학적 지식을 많이 알고 있다면 어떤 직업을 가져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것을 왜 이제야 이해하게 된 걸까?)

 

  마지막으로 송년회 퀴즈부터 이야기 속 문제의 해답과 교실이나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도 소개한다. 4차 산업시대에는 여러 가지 영역을 복합적으로 융합시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단순히 수학 공식을 외워 풀기만 하는 시대는 갔다. 이제는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수학적인 개념이 언제 필요한지 빨리 파악하여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괜찮아, 수학책이야>,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우리가 몰랐던 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 개념들을 이해하고 더 많은 수학적 지식들과 우리의 삶을 접목시키는 재미를 찾아 더이상 두려운 존재가 아님을 깨닫게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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