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김만덕 우리 반 시리즈 24
곽윤숙 지음, 에이리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유진아영맘입니다.

오늘은 리틀씨앤톡 출판사에서 출간한 우리 반 시리즈인 곽윤숙 작가님의 우리 반 김만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해요.

우리 반 시리즈는 역사 속 위인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오늘날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주제를 친근한 우리 반 친구의 이야기로 들려주고 있는데요.

우리 반 시리즈 24번째 이야기인 우리 반 김만덕은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는지 아이들과 함께 읽어 보았네요.

김만덕은 제주 출신으로 어릴 때 부모를 여의고 관아의 기녀가 되었으나 곧 양인의 신분을 되찾아요.

이후 객주 일을 맡아 제주와 육지 사이에서 물자를 유통하여 큰돈을 벌어요. 하지만 가뭄으로 흉년이 계속되어 제주 백성들이 굶어 죽는 것을 보고 김만덕은 자신의 전 재산을 털어 육지에서 식량을 사 오기로 해요. 식량을 가득 실은 배가 제주도로 오던 중 바다 심상치 않음을 느낀 김만덕은 제주를 지키는 신들께 제사를 지내던 중 갑자기 몰아친 거센 파도에 휩쓸러 그만 정신을 잃고 말아요.

파도에 휩쓸린 김만덕은 저승으로 보내지기 전 영등할망의 도움으로 21세기 제주도 어느 화목한 가정에 세영이라는 12살 아이의 몸을 빌어 세상에 다시 태어나게 돼요.

세영이가 된 만덕은 친구들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해요.

학교에서 공유 경제에 대해서 모둠을 만들어서 주제를 정하는데요. 수지, 주연, 기호, 세영이 이렇게 모둠을 만들어서 공유 경제 활동 목표로 '공동우물 청소비 마련'이라서 정했어요. 세영이네 모둠은 며칠 동안 준비한 벼룩시장을 열어요.

과연 세영이와 친구들은 공동 우물을 살릴 수 있을까요? 그리고 만덕이는 세영이로 살면서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유진이는 우리 반 김만덕을 읽으면서 세영이가 된 만덕이 제주도를 지키기 위해서 수 놀음이나 플로깅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해다고 하네요.

그리고 세영이처럼 플로깅을 해 보고 싶다고 하네요.

세영이를 통해서 함께 살아가는 우리, 나누는 삶, 공유하는 삶, 그리고 관광도시인 제주도의 쓰레기 문제, 다른 어려움 문제 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개기가 되었네요.

우리 아이들도 아껴 쓰고 나눠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고를 실천해 보겠다고 하네요.

그리고 공유 경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고,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네요.

거상 김만덕과 공유 경제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우리 반 김만덕을 추천해 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